검색어 입력폼

Peumonia case study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7.04.21 | 최종수정일 2018.05.23 워드파일MS 워드 (docx) | 3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A. 문헌고찰
1. 병태생리
2. 원인과 위험요인
3. 발생빈도
4. 임상증상
5. 진단검사
6. 치료
7. 간호
8. 퇴원 및 예방교육
B.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 수행, 평가

Ⅲ. 결론
A. 제언
B.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폐렴(Pneumonia)은 노약자,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매우 치명적으로, 면역력이 강한 젊은 층에는 상대적으로 발병률이 낮으며, 면역력이 약해져 있는 사람에게 폐렴은 매우 치명적이며 감염확률 또한 급격히 높아진다. 최근 통계를 봐도 폐렴은 노인성 백내장, 뇌경색에 이어 65세 노인이 가장 많이 입원하는 질환으로 분류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폐렴 사망률은 1994년 17위에서 2004년 10위로 높아졌으며, 폐렴 사망자의 90%이상이 65세 이상 노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사례연구를 통해 폐렴에 대한 병태생리 및 원인, 증상 등에 대한 치료 및 간호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질환을 예방하고 대상자에게 양질의 치료와 간호를 제공하고자 한다.

Ⅱ. 본론
A. 문헌고찰
1. 병태생리
폐렴은 폐의 분절 또는 폐엽에서 경화가 발생하는 대엽성폐렴이나 기관지 주위에 널리 반점(patch)이 퍼지는 기관지폐렴으로 진행될 수 있다.
염증은 간질강과 폐포, 세기관지에서 발생한다. 발병과정은 병원체가 기도점막을 침입하고 폐포에서 번식하면서 시작된다. 세균이 번식한 부위에 수분과 삼출물이 고이고 다른 감염 증상들이 나타난다. 백혈구가 폐포 내로 이동하여 폐포벽이 두꺼워지며 적혈구와 섬유소가 폐포 내로 들어온다. 액체가 폐포를 채우면 세균은 식균작용을 피할 수 있으며, 이 액체는 세균을 쉽게 다른 폐포로 이동하게 만들어 감염을 확산시킨다. 만약 병원체가 혈관으로 들어가면 패혈증(septicemia)이 되고, 감염이 흉막강으로 확장되면 농흉(empyema)이 발생한다.
세균이 침입한 후 폐의 침습 정도는 숙주의 방어력에 달려 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세균이 급속히 번식하고 세균이 증식하면 농양을 만들고 농양이 기관지벽을 관통하면 조직을 괴사시킨다.
2. 원인과 위험요인
 원인균은 지역사회에서아 병원에서 감염을 일으키는 균이 포함된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성인간호학 하권 제6판(2013), 현문사,
Druginfo,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