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졸중 -case study-

저작시기 2015.07 |등록일 2017.04.21 | 최종수정일 2017.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문헌고찰 : 뇌졸중 - STROKE
1) 정 의
2) 병태생리
3) 증 상
4) 진 단
5) 치 료
6) 예 후
2. 사례보고
1) 간호사정
2) 임상검사
3) 약물투여
3.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서론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거나 한쪽 팔다리가 마비되고 말을 못하게 되면 '중풍이 왔다'고 한다. 이러한 증상들은 뇌의 혈관과 관련되어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의학용어로 뇌혈관질환이나 뇌졸중이라고 한다. 뇌졸중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성인 사망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번 발생하고 나면 치명적이거나 편마비(hemiplegi)나 언어장애와 같이 심각한 신체적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병에 대한 확실한 이해와 함께, 적극적인 예방과 치료가 있어야 한다. 뇌졸중이라는 말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서 갑자기 뇌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뇌쪽으로 가는 혈액순환이 되지 않거나 직접적인 뇌 손상으로 인해 뇌기능에 이상을 일으켜, 의식장해, 편마비(한쪽 팔다리 및 체간 마비), 어지럼증, 두통 등이 돌발적으로 발생한 상태'를 말한다.

Ⅱ. 본론
1. 문헌고찰
- 정의 -
뇌졸중이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한다.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과 같은 말이며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중풍´이라고도 부른다. 뇌졸중은 우리나라에서 암 다음으로 많은 사망원인으로 보고되어 있다.
그러나 암이란 폐암, 간암, 위암 등 여러 장기의 암을 총칭한 것이므로 뇌졸중은 단일 질환으로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망에 이르지 않더라도 반신마비, 언어장애 등 뇌졸중의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우리는 어디서나 흔히 보게 된다

- 병태생리 -
1) 나이
뇌졸중은 나이가 많을수록 잘 걸리는 질병이다. 이는 나이가 많으면 동맥경화가 생기는 등 혈관벽이 손상되기 때문이며 쉽게 말하면 나이를 먹음에 따라 혈관도 늙는다고 할 수있다. 그러나 나이가 젊다고 뇌졸중의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니며 특히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언제든지 뇌졸중이 생길 수 있다.

참고 자료

행복한 내과 신경과
대한한의사협회
네이버지식백과 질병정보(뇌졸중)
약학정보원
네이버지식로드 심호흡의 효능
김지우 원장과의 심리상담의 효과
명상센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