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절박유산 case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유산은 태아가 생존력 갖기 전에 임신이 종결되는 것으로 태아의 몸무게는 500g미만이거나 재태기간이 20주 이하일때 이는 20주를 생존력의 시점으로 고려한 것이다.
유산은 자연유산, 선택적 유산(인공유산)으로 구분된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2. 원인 및 위험소인
3. 증상 및 징후
4. 진단 방법
5 . 치료 및 간호
6. 예후

Ⅱ. 사례연구
1. 대상자 자료수집
2. 간호진단 목록
3. 간호과정
4. 퇴원교육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질병의 정의
유산은 태아가 생존력 갖기 전에 임신이 종결되는 것으로 태아의 몸무게는 500g미만이거나 재태기간이 20주 이하일때 이는 20주를 생존력의 시점으로 고려한 것이다.
유산은 자연유산, 선택적 유산(인공유산)으로 구분된다.
<자연유산>
- 종류 : 절박유산, 불가피유산, 불완전유산, 완전유산, 계류유산, 습관성유산 등.
* 초기자연유산 : 재태기간 12주전에 발생, 50%는 염색체 이상과 관계가 있다. 그 외 내분비 불균형, 면역학적 요소, 전신질환(홍반성낭창), 유전적 요인 등이 있다.
- 자연유산은 대개 배아나 태아사망 1~3주 후에 발생. 자궁출혈, 자궁수축과 통증은 불길한 징후이며 이런 경우에는 먼저 절박유산으로 진단한다. 처음엔 출혈적고 출혈 직후 자궁의 경련성 통증 생기며 자궁수축으로 인해 자궁목이 부드러워지고 개대되어 수정산물이 완전/부분적으로 배출됨.
* 후기자연유산 : 12~20주에 발생, 고연령의 임부와 다산력, 만성감염, 만성소모성질환 (결핵, 빈혈, 신장질환), 영양부족, 생식기이상(짧은 자궁목, 자궁기형, 자궁후굴), 급성감염, 흡연, 알코올 등
- 절박유산 제외한 유산에서 감염이 합병 될 수 있다.

▶ 절박유산은 임신초기에 자궁목이 닫힌 채 질출혈이나 점적출혈, 혈성 질분비물이 있고 약간의 자궁경련성 통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러한 유산의 형태는 수정산물의 배출은 없지만 때때로 유산으로 진행되거나 임신이 유지되기도 한다.
경한 경련이 동반되거나 없을 수도 있으며 경관의 개대와 소실은 일어나지 않고 자궁의 크기는 임신기관과 일치한다. 이 경우에는 대부분 착상 부위의 출혈인 경우가 많으므로 안정을 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임신을 유지할 수도 있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유산이 계속 진행될 수도 있으므로 질초음파검사나 혈청 hCG, 프로게스테론 측정이 필요하다.
그 외 월경 예정일에 약간의 출혈이 있는 경우는 생리적현상으로 볼 수 있으며 임신 초기에 성교 후나 자궁경관의 병변이 있을 때에도 출혈이 있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저자 :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편 책제목 : 여성건강간호학2 출판도시 : 수문사 p468~474
저자 : 이영숙, 박재순, 이혜경, 박영주 외 공저 책제목 : 여성건강간호학2 출판도시 : 현문사
대한산부회지 제47권 제6호 2004 절박유산의 산과적예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산부인과학교실
http://www.ksog.org/journal/
http://210.101.116.17/kiss8/viewer.asp
킴스온라인 http://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