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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챙김명상(MBSR)의 특성, 기능 및 마음챙김명상의 방법 분석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마음챙김명상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마음챙김명상의 심리치료적 기제와 치료방법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마음챙김 명상이란?

2. 마음챙김의 기원

3. 마음챙김명상의 요소
1) 의도
2) 주의
3) 태도

4. 마음챙김의 특성과 치유적 기능
1) 마음챙김의 특성
2) 마음챙김이 가지는 치유적인 기능

5. 마음챙김의 심리치료적 기제

6. 마음챙김의 명상방법
1) 몸, 느낌, 마음, 법에 대한 마음챙김
2) 호흡을 통한 마음챙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마음챙김 명상이란?
명상은 라틴어로 'meditatio'라 하고 이는 두 가지로 해석이 된다. 첫 번째 는 '깊게 생각한다.', '묵묵히 생각한다.', '계획한다.' 등을 뜻하는 'mecitation'이란 말이다. 두 번째는 인도적 명상으로 마음을 모아 조용히, 가만히 생각하는 것을 넘어 생각을 계속 이어가며 심화 시키고 발전시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유한한 인간의 능력을 무한한 능력을 가진 자연과 합일을 시키는 경지에 이르는 것을 뜻하며, 이를 신아일치경이라 한다(강관순·김인중, 2012).
명상이란 굳어있는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풀어 자연스럽게 해주는 것이다. 고통 속에 있는 인간의 마음을 치유하여 상처와 고통 전의 자연 그대로의 상태와 같은 마음으로 되돌아가게 해주는 것이고, 명상을 하면서 자기 안에 있는 자연스러운 호흡과 리듬을 찾을 수 있다.
Boal(1978)는 명상을 ‘주의집중을 외적 자극으로부터 내적 자극으로 바뀌는 것’이라고 정의를 내렸고, Carrington(1987)은 명상을 하는 행동이 경건의 대상에 대한 개인적이고 자발적인 전념이라고 했고, 종교에서 행하는 기도 또한 종교적 경험에서 자기 암시로 본다면 명상으로 볼 수 있다. 이정화(2003)는 명상을 형식과 과정에 얽매이지 않고 하나의 대상을 정하여 그 대상에 집중하여 궁극적으로 진정한 참나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영적인 수련법으로 보았다.
마음챙김 명상은 팔리어 ‘sati’의 번역어로 자각, 주의, 기억하다란 뜻을 가지고 있다. Kabat-Zinn(1990)은 마음챙김을 지금 현재의 순간에 주의를 집중하여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아보고 관찰하면서 순간의 경험을 느끼고 그 경험한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과정이라 하였다. 특정 관점에 머무르지 않고 조용하고 침착하고 안정화 되었을 때 자신에게 나타나는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는 심리적 자유 상태로 정의하고, 있는 그대로를 바라보는 관찰, 열린 마음으로 수용적인 주의집중의 요소들이 포함된 개념을 제안했다(이정아, 2013; Martin, 1997).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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