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출혈 ( Cerebral hemorrhage)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4.21 | 최종수정일 2017.05.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정의
2. 원인 및 병태생리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예후
7. 합병증

본문내용

1. 정의
뇌출혈은 뇌혈관으로부터의 출혈로 인해, 뇌 속의 작은 동맥이 터져서 피가 뇌실질 속으로 흘러 들어가 뇌세포가 기능을 잃게 되는 것이다. 뇌의 작은 혈관이 터지는 이유는 대부분 고혈압이 원인이 되어 동맥이 약해져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발생하기 때문이다. 뇌출혈 부위는 지주막하, 경막, 경막하로 나누고, 관련 혈관에 따라 동맥, 정맥, 모세혈관 그리고 기점에 따라 외상, 변성으로 분류한다. 뇌출혈은 대부분 기저핵 부위에서 발생하며, 고혈압으로 경화된 동맥의 파열에 의해 발생한다. 파열의 다른 원인은 선천성동맥류, 뇌혈관 혈전증 및 뇌외상이다. 뇌출혈은 오래 고혈압을 앓은 사람에게 발생하며, 뇌출혈은 원인보다 유발 원인이 중요한데 흥분이나 정신적 긴장, 격부, 과로가 커다란 위험인자로 되어 있다. 또한 뇌출혈은 고혈압으로 인한 혈관 변화와 노화로 인해 뇌혈관의 탄력성이 감소하여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혈관이 터지는 경우도 있다.
뇌내 출혈 중 가장 발생 빈도가 높은 고혈압성 뇌내 출혈은 혈관벽의 약한 부분이 파괴됨에 따라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혈관벽의 파괴는 동맥벽의 섬유성 변성에 의해 형성된 미세동맥류의 파열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막하 혈종은 대부분 두부 외상 후 발생하며 외상 부위의 대뇌피질과 반대측의 대뇌피질에 출현하기 쉬운데, 특히 후두엽 부위의 타박으로 인한 두정엽과 전두엽에 경막하 혈종이 흔하다.

2. 원인 및 병태생리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있어서 뇌혈관의 약한 부분이 터져서 발생한다. 대부분(약 75%)이 고혈압증이 원인인 뇌출혈이고, 드물게 백혈병이나 재생불량성 빈혈 등의 혈액질환과 종양·외상·매독 등이 원인이 된다. 고혈압성 뇌출혈의 원인은 고혈압만이 아니라 터지기 쉬운 상태의 혈관에도 있다고 생각되는데, 그 발생병리는 아직 완전히 해명되지 않았다. 현재 생각되는 것은 뇌내세소동맥, 특히 분기부의 혈관벽에 변화가 일어나 연약해진 곳이 내압을 이겨내지 못하고 팽대하여 터져서 출혈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