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완득이>의 가족갈등구조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21 | 최종수정일 2017.06.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신이 인상 깊게 본 영화나 드라마 또는 소설 속 가족을 소개하고 작품 속 가족이 겪는 갈등구조를 제시한 후 갈등의 핵심이 무엇인지 자신의 관점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화 속 가족 소개
(1) 완득이(주인공)
(2) 완득이 아버지
(3) 완득이 어머니
2. 가족갈등(family conflict)
(1) 가족갈등(family conflict)이란?
(2) 영화「완득이」의 가족갈등
(3) 가족상담 가족갈등의 상호작용의 원리 및 해결

Ⅲ. 결 론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글로벌 시대를 지향하는 우리나라에서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가족은 필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특히 다문화가정은 아주 다른 환경과 문화 속에서 성장한 두 사람이 만나 가정을 이루고, 다문화자녀를 양육하고 부모님을 모시는 등의 과정에서 더욱 심각한 갈등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다.
「완득이」영화가 2011년에 개봉해 6년이 지났지만 가족갈등을 다룬 감동적인 영화이기에 다시 보게 되었다.

완득이의 아버지는 척추장애인이고, 완득이의 엄마는 필리핀에서 온 결혼 이주여성이다. 완득이의 아버지와 엄마 의 조합을 경제논리로 보면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척추장애인 에다 카바레에서 춤추는 광대란 직업 을 가진 완득이 아버지는 한국 내 결 혼 시장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었다. 그 래서 완득이 아버지는 한국보다 더 못 사는 나라인 외국에서 신붓감을 구해
왔을 거라고 섣불리 판단해 버릴 수 있다. 결혼 시장이란 경제 논리로 말이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농어촌 어느 길목에 걸렸던 현수막의 문구 - 베트남 신부와 결혼하세요. 장애인도 환영. 절대 도망가지 않습니다 - 는 경제논리로 소외된 한국의 남성들에게 신붓감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서 우월적 지위를 부여해 주는 비인간적 태도라는 것을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럼에도 완득이 아버지와 엄마의 결혼이 사랑보다는 돈의 논리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판단할 여지도 없지 않았다.
과연 이 국제결혼 가정은 순탄했을까? 완득이 엄마는 어린 완득이가 젖을 떼자마자 가출했고, 카바레로 데리고 다니며 홀로 완득이를 키운 척추장애인 완득이 아버지는 결국 카바레가 문을 닫자 신발깔창이나 채칼 등을 팔러 장터로 떠돌게 되었다. 홀로 남은 완득이는 17년 동안 자신의 엄마가 어떤 존재인지도 전혀 모른 채 살다가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엄마가 필리핀에서 온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참고 자료

김태욱(2016), 영화<완득이>에 나타난 저신장장애에 대한 장애관의 고찰,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유숙저(2006), 가족상담, 학지사
김수정저(2009), 가족치료놀이, 공동체
오선미역(2010), 가족미술치료, 시그마프레스
강남심리치료센터 http://www.mindcare.kr
한국 다문화가족의 실태와 개선을 위한 정책방향, 한국여성교양학회지 제17집
보건복지부, 한국의 결혼문화 실태조사 결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