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대소아과 가와사키 케이스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7.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및 대상자 선정 동기

Ⅱ. 본론
1. 환아의 상태나 질환에 관한 문헌 고찰
2. 간호 사정(Nursing Assessment)
1) 일반적 정보 및 환자 간호력
2) 요구사정
3) 발달사정
4) 신체사정
5) 성장발달(Growth&Development) 상의 특성
6) 진단검사
7) 투약(medication)
8) 간호진단, 계획, 수행, 평가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및 대상자 선정 동기
가와사키병은 5세 미만의 영유아와 어린이에게 주로 발생하는 원인 불명의 급성 전신성 혈관염이다. 이 병이 중요하게 다뤄지는 이유는, 치료하지 않았을 때 약 20~25%의 환자들에서 심장과 연결된 관상동맥의 손상과 심근 자체의 손상, 그로 인한 심장 합병증이 발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한 경우에는 심근경색 등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이러한 가와사키병을 발견할 수 있는 정확한 진단적 검사는 없으며, 특징적 증상을 통해 주로 환자를 관찰하게 된다. 이러한 관찰을 통해 이 병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환아의 치료를 돕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게 되었다.
아동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질병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 UTI나 AGE와 같이 내가 기존에 어느 정도 알고 있었던 질병보다는 새롭고 낯선 질병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서 가와사키병에 걸린 아이를 케이스 대상자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환아의 상태나 질환에 관한 문헌 고찰
가와사키 병(Kawasaki Disease)

▶ 정의
5세 미만의 영유아와 어린이에서 발생하는 원인불명의 급성 전신성 혈관염. 1967년 일본에서 처음으로 가와사끼(川崎)에 의해 보고된 이래 전 세계적으로 발생되고 있다고 함.
급성기에 관상동맥염 및 관상동맥류(관상동맥혈관이 염증으로 인해 약해지며 확장됨)을 일으키며 치료하지 않는 경우, 환자의 20~25%에서 심장 합병증 발병이 된다.
이로 인해 허혈성 심질환(심근경색증)이나 사망을 초래하여 요즈음 후천성 심질환의 중요한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 병태생리
급성기에는 심염과 함께 세동맥, 세정맥, 그리고 모세혈관과 같은 작은 혈관에 진행성 염증이 일어난다. 이러한 혈관염이 중간 크기의 동맥으로 진행되면서 잠재적으로 혈관벽에 손상을 일으키고, 몇몇 아동에게 관상동맥류를 형성하기에 이른다.
관상동맥의 확장은 발병 후 7일째 가량에 진단될 수 있다. 발열이 장시간 지속되는 것은 동맥류 형성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참고 자료

아동건강간호학 총론. 김미예 외. 2010. 수문사
아동간호학 실습지침서
이대목동병원 EMR 자료 및 종이 차트
간호과정 제본 교재
Druginfo.co.kr (약물 성분 및 분석)
아동의 성장발달과 간호 김미예 외. 2009. 군자출판사
건강사정 SEIDEL, BALL외, 2009. MOSBY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