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급실의 장비와 기구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20 | 최종수정일 2018.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Patient Monitor
■ 사용목적 및 작동기전
현재 환자의 상태가 어떤지를 알려주는 기기로 SPO2, Blood Pressure, Temperature, Respiratory Rate, Purse Rate 등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기계장치이다. 환자의 상태가 급격하게 나빠져서 일정 기준 이하로 신호가 나타날 때 즉각적으로 알람이 울려 간호사들이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 사용 및 관리 방법
본인 및 가족 등에게 심전도 모니터의 필요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얻는다. 흉부의 의복을 벗기고 몸에 붙어 있는 금속류를 제거한다. 전극 부착 부위에 땀 등을 제거하고 리드선과 전극을 연결시킨다. 전극을 붙이고 반창고로 고정한다. 심전도 모니터의 전원을 넣고 결과를 판독한다.

제세동기
■ 사용목적 및 작동기전
제세동기는 심실세동이나 심실빈맥으로 심정지가 되어 있는 환자에게 전기충격을 주어서 심장의 정상 리듬을 가져오게 해주는 도구로, 의학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 사용 및 관리 방법
1. 자동제세동기의 전원을 켠다. 전원이 들어오면 음성이 나오면서 절차를 안내해준다.
2. 상체를 노출시킨 후 우측 쇄골 아래쪽에 패드를 부착한다. 또 다른 패드는 좌측 유두 바깥쪽 아래의 겨드랑이 중앙선에 부착한다.
3. 패드에 연결된 선을 기계에 꽂는다. 기계에서 자동으로 심장리듬 분석 중이라는 말이 나온다. 심장 분석에 오류가 나지 않도록 환자에게 닿지 않도록 떨어진다.
4. 제세동이 필요하다면 기계가 자동으로 충전을 하며, 충전 후 제세동 버튼을 누르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버튼을 누르기 전 주변 사람들에게 환자와 떨어지도록 다시 주의를 준다. 제세동 버튼을 누르면 환자에게 제세동을 위한 전기충격이 가해지게 된다.
5. 전기충격이 필요 없거나, 전기 충격이 주어지고 나서는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한다.
기계는 2분마다 심장리듬을 분석한다. 심폐소생술 도중에 기계에서 음성 지시기 나오면 기계의 지시에 따라서 위의 절차를 반복하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