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 부인과 케이스 자궁선근증 A+ 자료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모성 부인과 케이스입니다
자궁선근증입니다~ 케이스 자세히 되어있으니까 참고 많이하시구요
참고로 에이플받은 자료입니다 !

목차

1. 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1) 질병의 원인
(2) 질병의 병리기전
(3) 질병의 임상증상
(4) 치료 및 간호

2. 간호 사정
1) 일반적 간호 정보
2) 신체사정
3) 부인과 환자의 진단적 검사
4) 검사실 검사
5) 최종진단명
6) 투여약물
7) 수술 후 경과

3. 간호 과정

4. 부인과 대상자 간호 Check list

5. 부인과 대상자 간호 실습 후 소감

본문내용

1. 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1) 질병의 원인
자궁선근증이 생기는 원인은 자궁내막 기저층의 이상 샘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근층 내로 직접 확대되어 증식한다. 위험요인으로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 다산력 등이 있으며 에스트로겐이나 산후 자궁내막염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자궁선근증을 단독으로 존재하는 경우가 드물어 약 80%에서 다른 골반내 질환이 발견된다. 자궁근종이 가장 많고 이외에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암 동반되어 나타난다.

(2) 질병의 병리기전
① 기능성
정상적인 자궁내막과 같은 월경주기 변화를 하므로 자궁근층 속에 미세한 공동을 만들어 어두운 갈색의 월경혈을 내포한다. 이는 임신 시에 탈락막 현상의 변화를 일으킨다. 이 탈락막 변화는 내막조직이 근층에 깊이 침윤되었을 때 심하게 나타나고 표재층으로 침윤한 내막조직은 약하게 나타난다. 왜냐하면 혈액공급이 원활하며 progeterone 영향을 더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② 비기능성
비기능성은 기능성보다 더 흔하고 전형적으로 swiss chesses와 같은 증식소견을 나타낸다. 때때로 자궁내막이 자궁근층을 뚫고 장막 외에까지 파고 들어가면 직장 및 자궁 주위조직에 유착을 일으키기도 한다.

(3) 질병의 임상증상
빈혈을 동반하는 생리 과다와 생리통을 들 수 있다. 또한 장기간 지속되는 골반통도 주요한 증상 중 하나다. 증상은 전형적으로 40대에서 50대 여성에서 많이 나타난다. 그러나 1/3 정도에서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 또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서 불임증을 보이기도 한다.

(4) 치료 및 간호
환자의 연령과 수태능력 보존 희망 여부에 따라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로 증상이 완화되거나 폐경기 직전의 연령으로 난소기능의 소실이 예측되는 환자의 경우에는 대증요법을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증상이 아주 심하고 약물로도 치료되지 않으며 일상생활이 곤란한 여성의 경우에는 외과적 치료인 전자궁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