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 수술실 EGC(조기위암) 케이스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환자 소개
Ⅱ. 진단명과 수술명
Ⅲ. 사용한 마취종류 및 마취약제
Ⅳ. 질병의 병태생리 및 관련부위 해부학적 소개
Ⅴ. 사용된 물품
Ⅵ. 수술과정
Ⅶ. 수술중 환자간호

본문내용

Ⅳ. 질병의 병태생리 및 관련부위 해부학적 소개
1. 위의 형태 및 구조
: 위는 소화관 중에서 가장 팽대된 부분으로 성인에 있어서 용량은 약 1.5L이며 좌 상복부의 횡격막 밑에 위치하는데, 유입된 음식물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이를 미 즙으로 만들어 소장으로 보내는 한편, 소량의 염분과 당분, 수분 및 알코올 등을 흡 수하는 작용을 한다.
1) 위의 형태
위는 전체적으로 J자 모양이나 상황에 따라 변화가 심하며, 일반적 으로 4부로 구분한다. 즉, 식도와 연결되는 좁은 부위는 분문, 그 상 방으로 볼록하게 내민 곳은 위저, 중앙부는 위체, 그리고 십이지장으 로 이어지는 곳은 유문이라고 한다. 유문에서 위체로 이어지는 부분은 특히 팽대되어 있는데, 이를 유문동 이라고 한다.
또한 위의 상연과 하연은 오목한 만곡을 이루고 있는데 우측 상연의 만곡을 소만이라고 하고, 좌측 하연의 만곡은 대만이라고 한다. 이들의 길이는 소 만이 약14cm이고, 대만이 약 35cm 정도 이며 복막의 주름인 소망과 대망이 각각 부착되어 있다. 소만에서 유문동으로 이어지는 곳에 있는 각절흔은 위체와 유문을 경계 지으며, 급히 굽어 있어 위궤양이 빈발하는 곳이다.
식도와 연결되는 분문구와 십이지장과 연결되는 유문구에는 각각 분문괄약근과 유문괄약근이 있어 음식물의 배출을 조절하며 역류를 방지하고 있는데, 분문괄약근 은 단지 윤주근이 조금 두꺼워진 상태로 판막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2) 위벽의 구조
위벽은 일반적인 소화관의 벽과 같이 바깥으로부터 장막, 근육층, 점막하층 및 점막의 4층 구조로 되어 있으나, 근육층과 점막은 위 자체의 독특한 기능을 수행하 기 위하여 변형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