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A+] 임신성고혈압 PIH 및 C/sec case study / (사정/진단/계획/수행/평가) # 이차적손상위험성 # 불안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올해 졸업 후 현재 대학병원 웨이팅 중 RN입니다.
케이스스터디는 제가 잘하는 분야했고 좋아했던 분야인지라, 항상 A+를 맞고는 했습니다.
여러분의 케이스스터디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핵심 선 요약>
임신성고혈압 환자 케이스로 문헌고찰과 대상자 사정 및
다음과 같은 진단명 설정 하에 사정/수행/계획/평가까지 작성완료하였습니다.

진단명 2개
PIH증상과 관련된 이차적 손상위험성
신생아의 안녕과 관련된 불안

목차

1. 문헌고찰
2. 여성(부인) 건강사정
3. 간호과정

본문내용

문헌고찰
1. 임신성고혈압(PIH, Pregnancy-induced hypertension)
임신중독증(임신성고혈압)은 임신 기간 중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무서운 병으로 산모 사망의 3대 원인 중 하나에 해당한다. 그러나 정확하고 규칙적인 산전검진을 받고 산모 스스로 임신중독증의중요성과 증상에 대하여 충분한 인식을 갖는다면 많은 경우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지키고 원만한 출산에 이를 수 있다.

임신성고혈압(임신중독증)이란?
임신 전에 정상 혈압이던 산모라도 임신으로 인하여 고혈압이 유발될 수 있으며 임신 전에 이미 고혈압을 가지고 있던 경우에는 이것이 임신으로 인하여 더욱 악화될 수 있다. 임신성고혈압은 고혈압, 단백뇨, 부종이 동반되는 '자간전증'과 여기에 경련이 동반되는 '자간증'으로 구분한다.

임신성고혈압의 진단
모든 산모 중의 약 5%가 임신성고혈압을 경험하게 되므로 무척이나 흔한 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임신성고혈압은 발생해도 산모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증상이 나타날 정도면 무척 심각한 상황이다. 따라서 정기적인 산전검진을 받아야만 조기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다.

임신성고혈압에 걸리기 쉬운 산모
상대적으로 임신성고혈압에 걸리기 쉬운 산모로 알려진 경우는 아래와 같다.
① 초산부
② 가족 중 임신성고혈압 산모가 있었던 경우
③ 다태임신(쌍둥이)
④ 당뇨
⑤ 신장질환
⑥ 고혈압
⑦ 포상기태
⑧ 초음파 상 태아수종이 의심되는 경우 등입니다.

임신성고혈압의 임상 양상
임신성고혈압은 대개 임신 20주 이후에 발생하며 임신 말에 가까워질수록 가능성이 높고, 천천히 발생하기보다는 갑자기 발병하여 급격히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1) 가장 기본적인 것은 고혈압, 단백뇨, 부종이다.
2) 두통이나 시야장애, 명치 부위의 통증을 나타낼 수 있다.
3) '자간전증'이 심하면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며, 산모와 태아의 생명까지 위협받는다.
4) 이상 소견으로 간 기능, 신장 기능 이상, 혈소판 감소, 폐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다.
5) 임신성고혈압이 지속되면서 초음파 상 태아의 성장 지연이 관찰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제6판 모성간호학 수정판 여성건강간호학Ⅰ, Ⅱ,
수문사,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2007
미즈메디병원 질환정보검색
(http://www.mizmedi.com/wweb/health/dictionary)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