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A+] 폐암 케이스 Lung ca study / (사정/진단/계획/수행/평가) # 통증 # 감염위험성 # 배변장애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핵심 선 요약>
폐암 환자 케이스로 다음과 같은 진단명 설정 하에 사정/수행/계획/평가까지 작성완료하였습니다.

진단명 3개 :
다량의 분비물과 관련된 기도개방 유지불능
침습적 의료행위와 관련된 감염 위험성
침상안정으로 인한 부동과 관련된 피부손상 위험성

올해 졸업 후 현재 대학병원 웨이팅 중 RN입니다.
케이스스터디는 제가 잘하는 분야했고 좋아했던 분야인지라,
후배님들의 케이스 스터디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올려드립니다.
여러분의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간호,케이스스터디,성인간호,간호실습,간호과정,간호진단

목차

1. 문헌고찰
1) 폐의 해부생리
2) 폐암이란?

2. 간호사정
1) 환자 간호력
2) 신체사정
3) 약물
4) 진단적 검사

본문내용

폐의 해부생리
폐는 흉부의 늑골에 둘러싸인 흉곽 안에 있는 장기로, 호흡에 의해서 우리 몸의 세포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고, 불필요하게 된 이산화 탄소를 몸 밖으로 운반해 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폐암은 흡연, 공해 등이 가장 큰 원인인 선진국형 암으로,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구미 각국에서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여 남성 암 사망률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폐암은 45세 이후부터 서서히 증가하기 시작하여, 50대 후반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4배 정도 더 많이 걸리며, 예후도 좋지 않아 15%의 정도의 치유율에 5년 생존율은 10%에 불과하다. 이렇게 예후가 좋지 않은 이유는 진단을 받은 환자 중 21%만이 전이되지 않은 상태이고, 50%는 이미 전이되어 수술이 불가능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1. 폐의 위치
가슴 속에는 크게 폐와 심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심장은 가운데에서 약간 왼쪽으로 치우쳐 가슴의 앞쪽에 위치하며 나머지 부분은 거의 폐가 차지하고 있다. 폐는 오른쪽 왼쪽에 각각 1개가 있으며, 폐의 아래쪽에는 가슴과 배를 나누는 횡격막이 있다.

2. 폐의 구조
숨을 들이 쉴 때 공기는 코나 입을 통해 들어가서 성대를 지나 기관으로 먼저 들어가게 된다. 기관은 오른쪽 기관지와 왼쪽 기관지로 나누어지게 되고 이 기관지는 더 작은 기관지로 갈라져서 폐와 이어져 있다. 폐는 폐포라 불리는 작은 공기 주머니로 이루어져 있다. 오른쪽 폐는 크게 3조각으로 나누어져 있고, 왼쪽 폐는 2조각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런 폐의 조각을 “엽” 이라 부른다. 따라서 오른 쪽 폐는 우상엽, 우중엽, 우하엽으로 나누어지고, 왼쪽 폐는 좌상엽, 좌하엽으로 나누어진다.

폐는 늑막이라는 얇은 막에 둘러싸여 있다. 정상적으로 성인의 오른 쪽 폐는 왼쪽보다 넓고 짧으며, 무게는 620g정도이고 폐 기능의 55%를 담당한다. 왼쪽 폐의 무게는 560g 정도이다.

3. 폐의 기능
폐는 공기 중에서 산소를 혈액 중으로 받아들이고, 혈액 속의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1999). 현문사. 조경순 외.
최신임상 간호 매뉴얼(1998). 현문사
간호학 대사전(1997). 대한간호협회
생리학(1997). 현문사. 최명애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