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놀이치료기법] 놀이치료의 기본가정 및 치료과정(치료목표, 놀이상담치료), 놀이치료기법과 절차(관계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기본가정

II. 치료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사와 내담자의 관계

III. 치료기법과 절차
1. 관계놀이치료
가. 정의
나. 치료과정
2. 게임놀이치료
가. 정의
나. 대화게임
다. 자아고양게임
3. 모래놀이치료
가. 놀이
나. 모래놀이 치료의 도구
다. 치료과정
라. 치료기법

본문내용

I. 기본가정
놀이치료의 시작은 Sigmund Freud(1909)의 Hans라는 어린 소년의 치료과정에서 어린이의 마음속에 쌓인 좌절이나 갈등을 정신치료적 방법에 의해 해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으로부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Hans의 치료는 오늘날의 놀이치료와는 많은 차이가 있고 특히 Freud 자신이 치료사로서 전적으로 개입한 것이 아니라 Hans의 아버지를 통해 치료를 도운 것이므로 Filial Therapy의 기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놀이치료 이론을 독자적 가치로서 인정한 사람으로 Melanie Klein(1932)을 들 수 있다. Klein은 놀이를 아동의 자연적 표현매체라고 보고 언어가 발달되지 않은 아동의 경험이나 정서, 복잡한 사고의 표현 등의 수단으로서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Anna Freud(1965)가 정신분열증이 있는 아동이 분석을 받으면 도움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반면 Klein은 정상적 아동도 놀이상황을 경험하면 도움을 받는다고 보고 아동에게 놀이상황을 경험하게 하여 그 놀이상황을 관찰한 후 해석하는 방법을 지지하였다. Klein은 정상적 아동도 생활에서 생기는 정서적 문제를 놀이를 통해 그때그때 해결한다면 정신질환의 예방 측면에서도 가치가 있다고 인정했다. 놀이를 정신치료의 중요한 방법으로 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Klein 이후 Levy(1938)는 'Release Therapy'라는 이름하에 놀이치료를 시도하였다. Release Therapy란 가능한 한 아동의 과거에 경험했던 비참한 경험을 통해 그대로 재연함으로써 치료된다는 방법이다. Levy는 어린이가 정서적으로 상처를 입은 과거의 사건을 그대로 재연하기 위해서는 놀이 환경도 의도적으로 구조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과거의 고통스러웠던 상황을 재연할 수 있게 장난감이나 놀이치료실의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이론은 Freud의 '반복적 충동'에 근거를 둔 것이다. 과거의 비참했던 경험을 놀이를 통해 반복 재연해 볼 수 있게 구조화된 놀이상황을 준비해 두고 이때 치료사가 아동의 부정적 생각이나 느낌을 해소하게 도와주는 것이 Release Therapy이다.

참고 자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