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심리적 요인
1. 자기개념 및 자기불일치
2. 자기존중감
3. 성격이론
4. 성격특성
1) 감각추구 성향
2) A형 성격과 B형 성격
3) C형 성격
4) 피터팬 신드롬(PPS) 평가지

II. 사회적 요인

III. 기타 관련 요인
1. 생물학적 요인
2. 종교적 요인
3. 물리적 환경 요인

본문내용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인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며 서로 복잡하게 얽혀서 상호작용하므로 어떤 요인이 개인의 정신건강에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관한 인과관계를 명확히 설명하기는 어려우나, 본 절에서는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크게 심리적 요인과 가족적 요인, 사회적 요인, 기타 관련 요인으로 구분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I. 심리적 요인
(1) 자기개념 및 자기불일치
1) 자기개념
자기개념의 정의는 개인의 기본적인 본성, 독특한 속성들 및 전형적인 행동에 대한 신념의 집합체라고 설명할 수 있는데, 이것은 자기에 대해서 품고 있는 의미, 태도, 감정 등의 총체에 관계된 개념이다. 또한 사회적 환경과의 경험을 통해서 형성되어 가는 것이다. 즉, '자기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라는 것이 한 개인의 자신에 대한 견해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라고 설명할 수 있다.
자기개념의 범주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신체적 자기이다(예를 들면, 키가 크다. 잘 달린다, 날씬하다. 잘 생겼다). 둘째, 사회적 자기이다(예를 들면, 친구를 잘 사귄다. 모임을 싫어한다. 수줍어한다). 셋째로 정서적 자기이다(예를 들면, 쉽게 긴장한다. 화를 잘 낸다. 우울하다, 즐겁다). 넷째, 지적인 자기이다(예를 들면, 기억력이 나쁘다, 주의력이 좋다. 창의성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개념들은 상대적으로 독특한 사고와 감정에 의해 특성화된다.
또한 특정한 상황에서 작동하고 있는 자기개념(working self-concept)은 현재 작용하고 있는 자기개념, 특정 상황에서는 종합적인 자기개념 중 일부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능한 자기(Possible self)는 미래에 되어 있을 모습에 대해 자기 스스로가 가지는 개념이다. 자기개념의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자기개념의 보존과 방어 경향 둘째, 자기개념의 변화성 셋째, 타인의 관점과 감정 및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들 수 있다.

2) 자기불일치
자기불일치(self-discrepancy)의 개념은 자기지각에 있어서의 불합치감을 말한다. 이것은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