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A+] 신우신염 케이스 pyelonephritis case study / (사정/진단/계획/수행/평가) # 통증 # 감염위험성 # 배변장애

저작시기 2016.05 |등록일 2017.04.19 | 최종수정일 2017.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핵심 선 요약>
신우신염 환자 케이스로 다음과 같은 진단명 설정 하에 사정/수행/계획/평가까지 작성완료하였습니다.

진단명 3개 :
비뇨기계 감염과 관련된 배뇨장애
불완전한 정보제공과 관련된 지식부족
수면박탈과 관련된 피로

올해 졸업 후 현재 대학병원 웨이팅 중 RN입니다.
케이스스터디는 제가 잘하는 분야했고 좋아했던 분야인지라,
후배님들의 케이스 스터디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올려드립니다.
여러분의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간호,케이스스터디,성인간호,간호실습,간호과정,간호진단

목차

Ⅰ. pyelonephritis (신우신염)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및 검사
4. 치료
5. 간호과정
1. 신장
2. 요관
3. 방광
4. 요관 요도구

Ⅱ. 간호사정
1. 일반적 사항
2. 대상자의 건강력
3. 건강 사정
4. 신체검진
5. 약물
6. 진단검사

Ⅲ. 간호과정
1. 비뇨기계 감염과 관련된 배뇨장애
2. 불완전한 정보제공과 관련된 지식부족
3. 수면박탈과 관련된 피로

본문내용

Ⅰ. pyelonephritis (신우신염) / 요로계의 구조와 기능
1) 원인
신우신염(pyelonephritis)은 급성과 만성의 두 가지 형태가 있으며 숙주의 저항력이 감소되어 결석, 종양, 수신증 또는 손상과 더불어 발생하는 원발성 질환이지만 다른 곳의 감염과정이 파급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방광이 주된 감염원으로 급성 신우신염은 요도의 세균오염이나 도뇨 혹의 방광경 검사가 원인이 된다. 만성 신우신염은 요 역류나 만성적인 패색이 있을 때 발생하며 급성 감염이 재발하여 서서히 만성으로 진행한다. 그러나 급성 신우신염의 병력이 없는 경우도 있다. 세균은 상행 이동하여 요관을 거쳐 신장으로 퍼진다. 혈액과 림프순환이 이러한 세균의 통로가 되기도 한다. 감염된 소변이 요관 으로 역류하는 요관 역류와 폐색이 상행성 요로계 감염의 주원인이다.

2) 병태생리
신우신염은 염증반응으로 백혈구가 증가한다. 또한 조직의 종창과 부종이 생기며 감염경로는 방광염 혹은 전립선염에 따른 상행성이거나 포도상 구균(strep-toccal inpection)에 의한 하생성이며 유두부에서 시작하여 피질부위로 퍼져나간다. 염증치유 후 섬유화 및 상흔조직이 남게 되어 신배(calyx)가 둔해진다. 재감염으로 상흔(scar)이 점점 커지게 되며 섬유화 세뇨관의 재흡수 및 분비의 변화로 신기능이 저하된다. 급성 신우신염은 신농양, 신주위 농양, 기종성 신우신염(emphysematous pyelonerphritis), 만성 신우신염을 수반한다.
급성 신우신염은 경과가 짧지만, 감염의 재발이 빈번하여 20%정도는 치료 후 2주 이내에 재발한다. 만성 신우신염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급성기 때 충분히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만성 신우신염은 신배의 기형과 피질에 상흔이 나타나고 네프론은 상흔조직으로 대체되며 네프론의 감소로 신장이 위축된다. 감염은 균혈증(bacteremia)으로 진행할 수도 있고, 신부전이 되기도 한다.

3) 증상과 징후/검사
(1) 급성 신우신염
신장이 커지며 농양 형성이 특징적이다. 신세뇨관 및 그 주변에 다형핵 림프구가 쌓이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