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성뇌병증(hepatic encephalopathy)과 혼수(hepatic coma)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간성뇌병증과 간성혼수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병태생리
2. 임상증상
3. 사정과 진단소견
4. 의학적 관리
5. 간호관리
6. 간호진단
7. 영양관리

본문내용

- 간성뇌병증(hepatic encephalopathy) 또는 문맥전신순환뇌병증(portal-systemic encephalopathy, PSE)은 생명을 위협하는 간질환의 합병증으로 심각한 간부전과 함께 발생한다. 이 질환의 환자는 확연한 징후를 보이지는 않으나, 신경심리검사에서 이상을 보인다. 간성뇌병증은 문맥고혈압 및 문맥계로부터 체순환으로의 혈액단락과 관련된 간부전의 신경정신병적 증상이다. 이뇌병증의 가역적인 대사형태는 간 기능의 회복과 함께 개선될 수 있다. 질환의 발현은 잠행성이고 감지하기 어려워서 초기에는 무증상 또는 최소 간성뇌병증이라 명명된다.

1. 병태생리
- 간성뇌증은 급성 또는 만성 간세포부전으로 인한 신경학적 변화가 나타나는 증후군으로 간성뇌증의 발생기전은 논란의 여지가 있으나 위장관내 질소물질로부터 암모니아 축적이 증가함으로써 나타난다. 암모니아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대사의 부산물로서 전신순환으로 유입되기 전에 수용성 요소로 전환된다. 그러나 간에서 암모니아를 해독하지 못하거나 문맥혈이 간 주위 측부혈관을 통해 체순환계로 단락을 형성하여 암모니아 수치가 상승하게 된다. 그 결과 증가된 암모니아가 뇌혈관 장벽을 통과하여 뇌에 축적되어 간성뇌증을 유발한다. 그러나 간성뇌증의 중증도는 암모니아 수치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성뇌증은 1단계인 의식장애부터 4단계인 깊은 혼수까지 수 시간 안에 급격히 빠르게 진행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중 략>

2. 임상증상
- 임상증상은 다양하며 빠르게 나타나거나 혹은 며칠에 걸쳐 서서히 발생한다. 간성뇌증의 증상은 단조로운 어조, 졸림, 혼돈, 섬망과 혼수상태가 있다. 의식수준의 변화는 과민증에서 느린 반응 그리고 무의식순으로 진행된다. 주의집중력이 짧아지거나 자아인식이 상실되는 등 지적기능의 변화를 볼 수 있다. 인격과 행동의 변화는 과장된 행동에서부터 분노까지 다양하다. 간성뇌증 환자는 호흡시 간성구취(fetor hepaticus)가 나는데, 황화 아미노산의 대사물인 mercaptan의 축적으로 호흡시 달콤한 대변냄새가 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 현문사
성인간호학 - 군자출판사
최신중환자간호 – 수문사
만성질환식이(간경변 식이) - 대한간호협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