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렴(pneumonia)에 대한 성인간호학실습 case study 입니다.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문 헌 고 찰
1. 정의
2. 종류
3. 원인
4. 증상
5. 진단
6. 합병증
7. 치료

Ⅱ. CASE STUDY
1. 연구기간 및 방법
2. 간호력
3. 임상병리 검사결과
4. 약물
5. 간호진단 적용
6. 간호과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문 헌 고 찰
1. 정의

<그 림>

폐렴(pneumonia)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이다. 기침,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쉬는 기능의 장애에 의한 호흡곤란 등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폐 증상과,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및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즉, 폐실질에 급성 염증이 발생된 것으로 항생재의 발달로 치료가 가능해졌음에도 폐렴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 감염질환의 주요한 사망 원인이 되고 있다.

2. 종류
1) 유행성 폐렴(지역사회 획득 폐렴)
유행성 폐렴은 지역사회 획득 폐렴(community acquired pneumonia : CAP)으로 지역사회에서 감염되거나 입원한 지 48시간 이전에 발생하는 폐렴이다. 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 유행성 폐렴 환자는 4개의 군으로 분류하는데 1군은 심폐질환이 없고 다른 위험인자를 동반하지 않는 건강한 자이고, 2군은 다른 위험 인자를 동반하거나 심폐질환이 있는 외래환자이며, 3군은 병동 입원환자이고, 4군은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이다. 흡연이 가장 중요한 위험요인이며 가장 흔한 원인균은 폐렴구균이다. 65세 이상, 알코올중독, 동반질환이 있는 경우, 면역장애 등이 있을 때 더 쉽게 걸린다.

2) 병원감염성 폐렴
병원감염성 폐렴(hospital acquired pneumonia : HAP)은 병원에 입원 후 48시간이 지나서 발생하는 폐렴이다. 입원한 환자는 폐렴에 걸리기 쉽고, 기계환기를 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발생빈도가 더 높다. 병원감염성 폐렴의 주된 원인은 녹농균, Enterobacter, 황색포도상구균, 폐렴구균 등이다. 면역억제요법, 전신쇠약, 기관내 삽관, 호흡기 치료기구의 오염 등에 의해 악화된다.

3) 진균성 폐렴
진균성폐렴은 최근에 증가하는 추세이다. 후천성면역결핍, 낭포성 섬유증, 면역억제제를 투여하는 환자에게서 흔히 발생한다. 진균감연은 사람끼리 전파되지 않고 임상증상은 세 균성 폐렴과 흡사하다.

참고 자료

김금순, 김영숙, 최경옥 외2명 저 성인간호학 수문사(668~673)
teruo watanabe저 아틀라스 병리학 고문사(204~207)
기본간호학Ⅱ(2008) 송경애 외, 수문사(409~42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