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위암 케이스(A+)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A+ 자료입니다.
대학병원에서 실습했고 교수님과 수선생님께 칭친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헌고찰
① 병태생리
② 원인
③ 증상
④ 진단
⑤ 치료
1) 약물 요법
2) 방사선 요법
3) 내시경 요법
4) 수술 요법
⑥ 간호
1) 수술 전 간호
2) 수술 후 간호
⑦ 수술 후 합병증

Ⅱ. 사례연구 기간 및 방법

Ⅲ.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적용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헌고찰
위암은 위에서 발생되는 악성 신생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암이며 발생률은 남자의 경우 약 20.3%로 1위를 차지하고, 여자는 약 10.7%로 3위를 차지한다. 위암은 선암이 90%정도 차지하며, 나머지 10%정도는 림프종이다. 위암은 위의 점막에서 발생하고 유문부의 위의 작은 만곡부와 유문동에 많이 생긴다. 대부분의 위암은 위의 하부쪽에 많이 생기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막하층, 근육층, 장막하층, 장막층으로 침윤하게 된다. 위암이 퍼지는 경로는 점막 또는 점막하층을 따라 위내에 넓게 퍼지기도 하고, 점막층에서 장막층을 향해 깊이 퍼지기도 하며, 위 주변의 임파선을 따라 혹은 혈류의 파급에 의해 간, 폐, 뼈 등의 여러 부위로 퍼질 수가 있다. 예후는 용종상 병변의 위암의 예후가 제일 좋고, 궤양성 암은 나쁜 편이며 침윤성 형태는 가장 나쁜 편이다.

① 병태생리
위는 근육으로 된 둥근 주머니로, 좌상복부(LUQ)에 위치하며 저부, 체부, 위동으로 구분된다. 제 10흉추골과 제2요추골 높이에서 간과 비장사이에 위치하며 횡격막 바로 아래에 있다. 위의 내면인 점막에는 분비기능이 있는 G세포, 벽세포, 주세포, 점액분비세포 등이 있다. 염산은 위를 산성으로 유지시키는 작용을 하며 가스트린에 의해 분비가 촉진된다. 가스트린은 위점막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단백질에 의해 위 하부가 자극을 받을 때 분비된다. 미주신경의 자극도 위액분비를 촉진한다. 점액분비세포에서 분비하는 점액은 위벽을 덮어 소화효소나 염산에 의한 자가소화 작용을 억제하고 음식물을 쉽게 통과시키며 산이나 염기를 완충한다. 위의 벽세포에서 분비하는 내적인자는 비타민 와 결합하여 소장으로 이동한다.
위는 약 1L의 양을 저장하는데, 용적이 증가할수록 압수용기에 의한 회환기전으로 식욕이 저하된다. 위 운동은 위동에 있는 G세포에서 분비되는 가스트린에 의해 시작되어 음식물이 섞인 유미즙을 유문과 소장으로 이동시킨다.

참고 자료

제 6판 성인간호학 (상)-현문사 조경숙 외 9명
제 3판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현문사 차영남 외 13명
약학정보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