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립선비대증(BPH) 케이스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자료입니다.
특히 간호수행부분 교수님께서 엄청 좋아하셨어요.

목차

Ⅰ. 문헌고찰
1. 문헌고찰
① 병태생리
② 원인
③ 증상
④ 진단
⑤ 간호

Ⅱ.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적용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전립선비대증은 양성 질환으로 중년 이후의 남자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비뇨기과적 질환이다. 35세부터 시작되어 60대 남자의 60%, 80대의 90%에서 유발되며 이 중 50%의 환자군에서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한 여러 가지 배뇨장애 증상을 호소하며 25~30% 정도가 외과적 수술을 받는다.
전립샘이 커지면 요로를 압박하여 배뇨 시 요 배출에 필요한 압력이 증가하여 방광이 팽만하게 된다. 결국 이를 보상하기 위해 방광은 과다하게 일을 하게 되어 배뇨근이 비대해지고, 방광벽의 주름이 증가하여 방광 게실을 형성하고, 요정체와 감염 및 방광 결석을 유발한다. 만약 폐색이 길어지면 요관 수종 및 수신증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한다.
BPH 발생의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노화와 함께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 수치의 변화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BPH의 임상증상은 다양하다. 일부 환자는 방광하부막힘 증상(LUTS)이나 급성 요정체(AUR)가 진행되지 않는다. 일부환자는 폐쇄나 자극 증상으로 삶의 질에 영향을 받는다. 배뇨시작의 어려움(지연뇨), 배뇨 중간에 간헐적 중단, 약한 요 흐름, 야뇨증, 빈뇨와 긴박뇨, 방광이 덜 비워진 느낌, 배뇨 끝에 소변이 똑똑 떨어짐, 완전 요정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BPH의 진단검사는 먼저 급성 요정체 증상을 확인하고, 병력수집, 신체검진 및 직장지두검사를 수행한다. 그 외에 요검사, 혈청 BUN과 creatinine, 배뇨양상을 측정하기 위해 배뇨 후 잔뇨량 측정 및 요흐름검사를 실시한다.
치료방법은 약물요법, 보완요법, 대증요법과 수술 등이 있다. 대상자의 생활양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야뇨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수분섭취를 줄이고, 비뇨기계 자극을 감소시키기 위해 카페인이나 음주량을 줄인다. 비뇨기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섭취도 제한해야 한다. 증상이 심할 때에는 울혈이나 자극증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자연적인 일상생활을 하게 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참고 자료

제 6판 성인간호학 하(2014) 현문사-조경숙 외
제 6판 성인간호학 상(2014) 현문사-조경숙 외
제 3판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현문사 차영남 외
약학정보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