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레포트,시험대비> [지역사회복지론] 한국사회복지관의 문제점과 향후 개선방안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시험대비로 공부하실때 보셔도 좋습니다.
좋은 결과 받으세요 *^^*

목차

1. 지역사회복지관 운영상 문제점

2. 사회복지관의 효율적 운영방안
1) 사회복지관 설치 및 운영주체 측면
2) 사회복지관의 인력 측면
3) 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 측면
4) 사회복지관의 프로그램 운영 측면
5) 사회복지관의 평가 측면
6) 정보공유와 복지정보통신망 구축
7) 사회복지관의 재정

본문내용

1. 지역사회복지관 운영상의 문제점
2002년 참여정부가 출범하면서 국가발전 핵심전략으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분야는 총 67개 사업(5,959억 원 상당)이 지방이양 으로 결정되었으며 이는 정부 전체의 지방이양사업 중 44.9%로, 금액으로는 62.2%를 차지하는 것이었고 보건복지부 소관사업을 기준으로 하면 44.6%의 사업이 이양되는 것이 다(정진경, 2008). 이러한 복지분야의 지방분권은 지자체와 민간 사회복지분야에 미칠 충 격과 파장이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우선적으로 부족하게 교부되는 국고보조금에 의한 지자체의 재정악화가 심각하게 제기되면서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의 경우 기존사업의 예산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신규사업은 엄두도 내지 못하는 실정이다. 그동안 사회복지관 운영 관련 국고보조사업비는 매년 물가상승률에도 미치지 못하는 5% 정도만 인상하고 있었기에 향후 각 지역사회복지관의 재정운영이 더욱 어려워 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사회복지서비스의 경우 지자체의 재정자립도, 단체장의 복지 마인드, 복지담당인력 수와 기획능력에 따라 그 수준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 지자체의 재정자립도 수준은 지역별로 매우 큰 편차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신규복지사업뿐만 아니라 복지담당인력 확보 등 지자체별 차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지자체 간 복지격차는 물론 복지수준의 저하가 예상된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사회복지분야 인프라의 구축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현재 사회복지분야 재정분권에 의해 각 지자체들은 복지시설 운영비 지방이양에 따른 지방비 부담 증가를 우려하여 신규시설 설치 및 사회복지법인 허가, 시설인력증원 등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 근 급속한 인구고령화 현상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도입 등으로 노인요양시설 등 복지 인프라 구축이 시급히 필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지자체의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 인프라 구축은 지연되거나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