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케이스 Lt. ovary mass r/o teratoma 낭성 기형종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4.17 | 최종수정일 2018.0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모성 간호학 케이스입니다.
진단명은 Lt. ovary mass r/o teratoma
제가 케이스만들때에도 이 분야는 자료가 많지 않았습니다.
이 자료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CASE STUDY 결과 A+받았습니다. 믿어도 됩니다.
(오천원하고 싶었는데 필요한건 대부분 학생분들이기 때문에 최저기준치도 안되는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목차

(1) 일반 간호정보
(2) 건강력
(3) 월경력
(4) 임신력
(5) 일반 신체검진
(6) 질병과 관련된 사회·심리적 정보
(7) 검사실 검사
(8) 진단을 위한 검사
(9) 최종 진단명 : Lt. ovarian teratoma
(10) 문헌고찰 : 의사의 진단 및 치료계획
(11) 간호과정
(1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병태생리
생식세포종양은 태생기 성선의 원시생식세포로부터 생겨난 것으로 생각된다. 난소에서 발생하는 원발성 종양의 15~20%를 차지하며, 주로 젊은 층의 여성에게 발생하며 다른 종양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병리학적, 임상적인 소견이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태아는 출생 시 40만 개 또는 그 이상의 난모세포를 가지고 있고 그 중 약 99%가 난포 폐쇄의 과정으로 인해 변성되어 없어지나 일부에서 난소암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유피낭종은 외배엽, 중배엽, 내배엽에서 유래된 성숙된 조직을 함유하고 있는 양성기형종으로 낭종 내에는 피부모낭과 털, 피지선과 땀분비선, 치아 등 외배엽에서 유래된 조직들이 관찰된다. 이 종양은 대개 다낭성이며, 미끈한 피지물질과 머리카락으로 차 있으며 때로는 치아, 연골, 뼈 등도 볼 수 있고 아주 드물게 잘 성숙된 위장관계, 호흡기계 및 신경조직이 발견되기도 한다.

2) 원인
난소기형종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명확이 밝혀진 바는 없다. 단지 젊은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크기가 작게는 1,2cm에서 크게 20cm까지 커지기도 한다. 흔히 혹이 커져서 꼬이거나 염전이 일어나 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에 내원하여 발견하게 된다.

3) 예후
한쪽에 발생하여 전이와 악성을 의심하며 전체를 제거하곤 하지만 젊은 연령의 경우 정상부분은 남겨두기도 한다. 양측에서 발생하는 빈도가 높으므로 반대편 난소를 주의해야 하고 이미 제거된 경우도 있다. 재발에 유의하여 건강검진을 꾸준히 받아야 하며 폐경이 빨리 온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4) 증상
주요 임상증상은 하복부 동통 및 불편감과 하복부에서 촉지 되는 종양이다. 그 외에 질출혈 및 질분비물, 요통, 불임증, 무월경 및 월경통 그리고 무증상 등이 있다.

5) 치료 및 간호
낭성 기형종의 치료는 기형종을 제거하고 양측성의 빈도가 비교적 높으므로 반대편 난소도 육안적으로 세밀히 관찰해야 한다. 수술시 주의해야 할 것은 기형종이 파열되지 않도록 하는 것과 주위의 유착이나 낭종의 표면, 형태, 괴사 등으로 악성의 의심이 있을때 동결절편으로 응급 조직검사를 해야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대한산부인과학회, 학회창립50주년기념 부인과학 제3판, 도서출판 칼빈서적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2016), 여성건강간호학Ⅰ제8판, 수문사
허창규,안정자(1985), Obstetrics&Gynecology Science, Vol.28 No.1, p43-51, 대한산부인과학회
이찬영(2002), 알기쉬운암의학(하), 단국대학교출판부
조경숙외(2013), 성인간호학 제6판 상, 현문사
전시자외(2009), 성인간호학 제5판 하, 현문사
변영순외(2014), 기본간호학Ⅰ, 계축문화사
변영숙외(2014), 기본간호학Ⅱ, 계축문화사
서울대학교 간호본부, 간호과정 실무지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