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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대처양식] 스트레스 해결방법 - 문제집중적 대처, 정서집중적 대처, 문제-정서 혼합대처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문제집중적 대처
1. 문제 정의
2. 대안 설정
3. 결과 예견
4. 해결책 선택
5. 재평가

II. 정서집중적 대처

III. 문제-정서 혼합대처

본문내용

스트레스 대처양식
스트레스는 신체에 가해지는 어떤 요구가 유쾌하든 아니든 간에 신체에 일어나는 모호하고 비특징적인 신체반응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입맞춤을 할 때, 치료를 위하여 치과 의자에 않아 있을 때, 상을 받거나 상을 받지 못하거나, 직장을 구하는 것이나 해고당하는 것, 기뿐 일이나 슬픈 일을 당하는 것과 같은 모든 일이 우리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스트레스를 경험하면 어떻게 대처하는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양식에는 직접적 대처(directive coping), 방어적 대처(defensive coping), 상처치유기제(damage repair mechanism)의 세 가지가 있다.
직접적 대처는 스트레스 상황과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어떤 반응이 적절한 것인지를 의식적으로 그리고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반응하는 건설적 대처양식이다.
외부의 어떤 대상이나 조건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개인은 그 대상이나 조건을 변경시키려고 공격적 반응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공격하거나 저항할 수 없을 때 또는 그것을 원하지 않을 경우에 그러한 대상이나 조건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하는 회피반응을 보일 수도 있다. 또는 주어진 환경조건을 일부 수정하여 그 상황에 대처하는 타협적 반응을 할 수도 있다. 이러한 반응이 모두 직접적 대처방식에 속한다.
방어적 대처는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객관적 조건 자체는 그대로 놓아둔 채 그 상황에서 느끼게 되는 내적 긴장이나 고통감을 완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는 반응이다. 흔히 방어기제로 일컫는 부정, 억압, 투사, 합리화, 전위 등이 여기에 속한다.
상처치유기제는 스트레스에서 발생하는 마음의 부담이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반응이다. 울음, 웃음, 욕설, 음주, 흡연, 남에게 이야기하기, 심사숙고, 잠자기, 운동하기 등이 여기에 속한다.
한편 Folkman과 Lazarus(1984 : 1985)는 스트레스 대처양식을 크게 문제집중적 대처와 정서집중적 대처, 그리고 문제-정서 혼합대처로 분류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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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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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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