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을해치는물질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7.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알코올
2. 흡연
3. 카페인
4. 각 종 약물과 마약

본문내용

친구들과의 모임이나 애인과의 저녁식사, 시끌벅적하고 즐거운 파티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알코올이다. 코카인, 헤로인, LSD, 마리화나 등은 불법이며 위험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알코올은 사회적으로 인정되고, 위험하지 않은 것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사실은 알코올도 일종의 약물로써 무분별하게 남용하면 위험할 수 있다.
1)알코올의 성분
맥주, 와인, 소주 등현대인의 건강 생활론에 들어있는 무독한 물질은 에틸알코올 또는 에탄올이다. 맥주는 맥주보리를 발효시켜서 만들며, 14%의 알코올농도가 되면 발효가 멈추게 된다.
2)알코올의 흡수와 대사작용
혈중 알코올 농도는 전체 혈액 속에 포함된 알코올의 농도를 의미한다. 이 농도는 알코올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의 지표로 사용된다. 혈중 알코올 농도가 0.02%일 때 정신적으로 편안함을 느끼고 기분이 좋아진다. 0.05이 되면 때는 편안함이 증가하고 행동이 느려지며, 말을 계속 하고 싶어진다. 0.08이 도면 약간의 쾌감을 느끼면서 행동은 더 느려진다. 0.1이 되면 우울감이 증가하고, 잠이오며, 판단력이 흐려지고, 행동이 매우 느려진다. 알코올은 간에서 분해된다. 우선 알코올은 아세트알데히드로 변환되고, 계속해서 아세테이트로로 변환 다음, 물과 이산화탄소 분해 후 몸 밖으로 배출된다. 아세트알데히드는 독성 물질이며, 구역질과 메스꺼움을 일으키고, 장기적으로는 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아주 적은 양의 알코올은 변화 없이 콩팥이나 피부, 허파를 통해 직접 빠져나간다.
3)알코올에 폐해
⓵ 알코올중독
술과 다른 약물을 섞어서 먹으면 독성이 더욱 강해지고, 사망에 이를 가능성도 커진다.
알코올중독에 의한 사망은 중추신경계와 호흡계의 구토에 의해 기도가 막히면서 일어난다. 알코올 중독의 증상은 정신이 깨지 않음, 약하고 빠른 심장박동, 불규칙적인 호흡패턴, 피부가 차갑고 창백해지는 것 등이다.
⓶ 여성과 알코올
남성에 비해 여성은 알코올 분해효소가 반절밖에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남녀가 같은 술을 마시면 여성의 혈중알코올농도가 30%정도 더 높게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