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6-1 국어 6단원 1차시 지도안(세안) - 6. 낱말의 분류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단 원
2. 인성교육중심 자기성장수업 디자인
3. 단원의 성취기준
4. 단원의 계통 및 관련
5. 단원의 흐름
6. 단원의 전개 계획
7. 단원의 평가 계획
8. 지도상의 유의점
9. 학생 실태 조사
10. 교재 연구
11. 독서 및 놀이통합, 바탕교육과의 연계성
12. 지도의 실제

본문내용

1. 단 원 : 6. 낱말의 분류

2. 인성교육중심 자기성장수업 디자인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놓쳐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문법이다. 이를 반영하여 본 교사는 아이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좀 더 효과적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일기 쓰기를 통해 꾸준히 쓰기 지도를 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어떤 글을 쓰던 아이들은 문법에는 도통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일기는 물론이고 국어 시간에 쓰는 짧은 글짓기조차도 의미를 알 수 없는 우리말이 뒤죽박죽 섞여있다. 아이들은 띄어쓰기는 물론 문장에서의 문장 구성 요소의 관계를 비롯한 기본적인 문법까지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글을 쓴다. 만화책에서나 읽었을 법한 문장이 불쑥 튀어나오기도 하고 인터넷상에서 자기들끼리만 쓰는 암호와 같은 말들, 주어가 한참이나 뒤바뀐 문장들을 아무렇지 않게 쑥 내밀곤 한다. 정보화 시대인 것은 좋으나 워낙 신속하고 편리하고 빠른 것만 좋아하는 세태이다 보니 더욱 국어 표현의 법칙성을 깨뜨린 신조어들이 난무하고 그 피해는 아이들이 고스란히 받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든다.
이 같은 필요성에 의해 본 차시의 수업을 문법영역의 학습으로 학생들이 우리말의 체계성을 알고, 올바른 국어사용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우리말을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알고 분류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의 뜻을 알고 생활 속에서 쓰는 말들을 대상으로 분류해 보는 활동을 통해 외래어 사용을 지양하고, 한자어에 대해 이해하며, 고유어를 더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기 위해 본 수업을 준비하게 되었다.
본 수업은 우리말에 대한 문법을 이해하는 정보습득과 문법의 개념을 이해하는 활동이 중심이 된다. 그리고 그러한 문법 지식은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학생들 중심으로 스스로 탐구하고, 함께 협력하며 학습할 때에 더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