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프로야구의 활성화 방안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4.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프로야구의 수익구조
1) 입장 수입 및 구장 수입
2) 방송 중계권 수입
3) 광고 수입 및 기타 수입

3. 프로야구 수익구조 개선 방안
1) 시즌 경기 수 증가로 입장 수입 극대화
2) 월요일 경기를 통한 비용 절약과 부가 수익
3) 구장 장기 임대를 통한 구장 시설 개선과 입장료 인상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에서 스포츠는 개인의 여가 생활이라는 단순한 의미를 뛰어넘어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실제로 대한민국은 1988년 서울 올림픽과 2002년 한일 월드컵을 통해 스포츠에 의한 경제파급효과를 경험했다. 또한 이러한 세계적인 축제를 통해 국내 시장에서의 스포츠 산업은 나날이 성장하고 있다. 이 중 프로야구는 1982년에 출범한 후 한국 프로스포츠 산업의 핵심으로 성장했다. WBC(World Baseball Classic) 1회 대회에서 4강에 진출하고,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야구 종목에서 역대 최초로 금메달을 따낸 후 한국야구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은 끊임이 없다.
국제 대회에서의 선전으로 인해 한 해 프로야구 관중 500만 명을 돌파하면서 한껏 고조된 프로야구의 현재 열기는 프로야구 성장의 최대 기회이다. 주 5일제가 보편화 되고 국민들의 여가 시간이 늘어난 지금, 스포츠 산업의 잠재적 수요자는 무궁무진하다. 그러나 프로야구는 이러한 기회를 살리지 못하고 오히려 ‘히어로즈’ 구단의 재정적 어려움 때문에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는 현재 한국 프로야구 구조 상 구단들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어려움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필자는 이 논문에서 한국 프로야구 구단들의 수익 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한국 프로야구를 활성화 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한국 프로야구의 활성화는 한국 스포츠 산업의 발전을 위한 필수불가결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논의는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프로야구의 구단들은 기업의 후원 아래 운영되고 있다. 한국 프로야구는 야구 선진국으로 알려진 미국과 일본의 프로야구와는 달리 구단이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운 구조이다. 이는 프로야구 출범 당시 경제 상황의 특이성 때문이다. 경제발전이 한창이던 당시, 기업들은 프로야구 구단 운용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 보다는 모기업의 홍보 효과를 노렸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