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강뼈골절 tibial fracture 질환보고서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4.16 | 최종수정일 2017.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구조와 기능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과 징후
5) 진단검사
6) 치료
7) 간호

Ⅱ. 참고문헌

본문내용

[ 근골격계 ]
뼈는 신체조직의 내부골격을 이루며 성장, 적응, 재생이 이루어지는 조직이다. 뼈는 총 206개이며 두개골, 척추, 흉곽과 같이 축을 이루는 뼈가 80개이고, 상하지, 어깨, 골반을 구성하는 부속 뼈가 126개이다.

장골(long bone)은 상지나 하지에 있는 뼈로 뼈몸체(골간부)를 중심으로 길이가 긴 뼈이다. 상완골, 요골, 척골, 대퇴골, 경골, 비골, 수지골이 이에 속한다. 단골(short bone)은 손목과 발목을 형성하는 뼈이다. 수근골(carpals), 족근골(tarsals: 발목뼈)이 이에 속하며 긴 축을 갖지 않는다. 편평골(flat bone)은 두개골, 늑골, 흉골, 견갑골 등을 구성하는 뼈와 요대(pelvic girdle)를 형성하는 뼈를 의미한다. 부드러운 신체 부분을 보호하거나 근육 부착 장소를 제공한다. 불규칙 골은 척추, 이소골, 하악골, 그리고 골반과 같이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뼈를 말한다.

[ 골절 ]
골절(Fracture)은 외부적 힘에 의하여 골 조직의 연속성이 파괴된 상태이다. 골절로 인한 손상의 범위는 경미한 근염좌에서부터 심한 골절로 인해 불구를 야기하는 것 까지 다양하다. 골절의 원인은 자동차 사고, 낙상, 뒤틀림, 기계에 눌리는 압축 손상(crushing)이거나 또는 병리적 골절(pathologic fracture) 등이 있다.

1. 분류
1) 상처 상태에 따른 분류
개방(복합) 골절(open 또는 compound fracture)은 골절 부위의 피부가 손상되어 외부로 창상이 있고 골절된 뼈가 노출된 것이다. 외부적 창상 때문에 개방 골절은 항상 주위 조직의 손상과 감염의 가능성이 있다. 폐쇄성(단순) 골절(closed 또는 simple fracture)은 피부의 창상이 없어서 골절편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은 상태이다.

2) 골절의 종류
● 개방 골절 : 뼈를 덮고 있는 피부와 연조직이 찢어져, 뼈가 피부 밖으로 보인다. 오염물, 파편, 또는 세군이 상처를 쉽게 감염시킬 수 있다.
● 폐쇄 골절 : 피부 밖으로 찢어지지 않았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2015), 성인간호학(I), 수문사
김금순 외(2015), 성인간호학(II), 수문사
배영숙 외(2011), 성인간호학(상), 현문사
변영순 외(2014), 기본간호학(6판-상), 계축문화사
변영순 외(2014), 기본간호학(6판-하), 계축문화사
최순희외(2014). 간호과정(3판). 현문사
대한정형외과 학회 : http://www.koa.or.kr/info/index.php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 https://www.snuh.org/
의학검색엔진 : http://www.kmle.co.kr/
MSD 매뉴얼 : http://www.msdmanuals.com/ko-kr/
약학정보원 : http://www.health.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