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장암 colon cancer 질환보고서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4.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결장의 구조와 기능

Ⅱ. 본론
1) 결장암의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진단검사
5) 치료
6) 간호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결장의 구조와 기능
대장은 결장과 직장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소장이 결장으로 연결되고 결장은 항문 부근에서 직장으로 이어진다. 결장은 우측 하복부에서 시작해서 우측 상복부, 좌측 상복부, 좌측 하복부 방향으로 진행한 다음 천골갑각 부근에서 끝나게 되고 여기에서부터 직장이 시작된다. 소장으로부터 내려온 장 내용물은 결장을 지나면서 대변이 된다. 맹장, 상행결장 및 횡행결장에서는 전해질과 수분이 흡수되고 세균성 발효가 일어나며, 그 이후 장 내용물은 하행결장을 지나면서 대변이 되어 직장을 통해서 체외로 배출된다.

결장암은 대부분 선암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 습관이 점차 서구화 됨에 따라 발생률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결장암은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5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가장 호발하고 남녀 발생률은 비슷하다. 악성종양의 대부분(약 70%)이 결장 원위부(내림결장, S자 결장, 직장)에서 발생한다.

Ⅱ. 본론
1. 결장암의 원인
결장암의 확실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50세 이상의 연령과 저섬유소 식이, 고지방 음식 및 너무 정제된 음식 등이 위험인자로 제기되고 있으며, 가족적 성향이 있다. 저섬유소 식이는 소량의 변을 형성하여 장내 통과시간이 지연되므로 대사와 장내세균의 최종 산물인 발암 물질과 장 점막의 접촉 시간이 길어짐으로써 위험요인이 되며, 고칼로리의 지방 음식과 육류의 과다 섭취 또한 암 발생과 관련된다. 만성 궤양성 대장염, 육아종 및 가족성 선종성 용종은 상염색체 우성으로 전달되며 결장직장에 발생하는 용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40세 까지 거의 100% 결장암으로 발전한다. 결장직장암의 위험요인으로는 표1과 같다.

■ 표 1/ 결장직장암 위험요인
- 50세이상
- 가족력 : 직계 갖고 내에 결장암, 가족성 선종성 용종 증후군
- 궤양성 대장염의 과거력 : 진단 8~12년 후 위험이 증가됨
- 대장 용종 또는 선암
- 흡연
- 저섬유소 식이, 고지방 식이
- 비만

참고 자료

김금순 외(2016). 성인간호학1-제 7판. 수문사
김본원 외(2012). 알기쉬운 병리학-개정판. 현문사
http://www.cancer.go.kr (국가암정보센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