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대장암(호스피스) 케이스 A+보장

저작시기 2017.03 |등록일 2017.04.16 | 최종수정일 2017.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Ⅱ. 본론
1. 건강사정
2. 신체검진
3. Vital sign
4. 투여약물
5. 간호과정

본문내용

대장암의 발생 원인으로는 크게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환경적 요인 중에서는 식이요소 및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 직장암은 동물성 지방질과 고기를 많이 먹는 미국이나 유럽에 사는 민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한국이나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에서는 이에 비하여 발생률이 낮았으나 근래에는 식생활이 서구화 되어감에 따라 예전에 비하여 대장, 직장암의 발생률이 증가되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중 략>

대장암의 병기는 수술 후에 정확하게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치료방침을 결정하기 위해서 수술전에 시행하는 조직검사, CT, MRI 등의 검사를 통해 대략적인 임상적 병기를 결정할 수 있으나 정확한 최종병기 결정은 수술 후에 이루어 집니다.
대장암의 병기는 종양의 침윤도, 주변 림프절의 전이 정도, 간이나 폐 등 원격전이 유무에 따라 결정되며 1기, 2기, 3기, 4기로 구분합니다.
대장벽은 내강으로부터 점막층, 점막하층, 근육층, 장막층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특히 골반하부에 있는 중하부 직장의 경우는 장막층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병기 구분
0기 종양이 점막 층에 국한된 경우로써 일명 점막암(in situ 암)이라고 합니다. 0기암의 경우 종양의 침윤이 점막 내에 국한된 경우로 내시경으로 절제하여 완치 할 수 있습니다.
1기 종양의 침윤이 점막하층에 국한된 경우를 말하며, 주변 림프절과 원격전이가 없는 상태로서 5년 생존율이 대략 90%이상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기 종양의 침윤이 장막 층을 뚫지 않은 경우로, 주변 림프절과 원격 전이가 없는 상태로서 5년 생존율이 대략 70%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3기 종양의 침윤 정도와 무관하며, 주변 림프절에 전이가 있으며, 원격전이가 없는 상태로서 5년 생존율이 대략 50%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4기 종양의 장벽 침윤 정도와 무관하며, 원격전이가 있는 상태이지만 대개의 경우 주변림프절에 전이가 발견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