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하생활자의 수기(도스토예프스키) 서평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7.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도스토예프스키 지하생활자의 수기 서평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당시 러시아 사회와 관련하여
3. 작품 속 도스토예프스키와 레닌의 사상
4. ‘나’에 관하여
5. 나오며

본문내용

의식의 흐름에 따라 쓰인 것 같은 ‘지하 생활자의 수기’를 읽으면서 작가의 메시지를 해독해 내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었지만 19세기 러시아의 상황에 대하여 생각해 보면 언뜻 스쳐지나가는 것들이 많았다. 당시 사회 변동은 현대 역사의 흐름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중의 하나였다. 특히 작가와 비슷한 시기에 살며 러시아 변동을 이끈 레닌의 사상과 함께 비교하며 도스토예프스키를 돌아보면 당시의 시대상과 사회 모습을 반영한 이 작품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중 략>

결국 ‘나’의 생각이나 행동 하나하나는 모두 인간과 이성에 대한 작가의 고찰 안에서 파악할 수 있었다. 결국 사회주의로의 이행이 실행된 러시아의 역사를 생각해 보면 내면으로 침잠해 들어가는 지하 생활자의 고민과 사색은 당시 도스토예프스키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다만 작품을 읽으면서 보다 다양한 작가의 사상과 문학적 시도를 파악하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참고 자료

E. 벨라미 : 《2000년으로부터의 회고》 (라이프찌히 1965년)
라디미르 고르부노프, 《레닌의 사상투쟁》, 푸른숲, 1990, 97쪽.
한국노동자정치협회, <레닌주의 전위정당에 대한 옹호>, 《노동자정치신문 제 39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