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ega, sony, nintendo, microsoft 게임사 - 기술경영과 혁신전략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7.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Sega가 1980년대 말 미국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서 Nintendo의 독주를 깰 수 있었던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왜 Nintendo는 이전의 게임기와 호환이 되지 않도록 신제품을 개발하였을까? 이 전략의 장, 단점은 무엇인가?
3. 1995년 Sony가 비디오 게임 시장에 진입할 당시 가지고 있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4. 2001년 Microsoft가 비디오 게임 시장에 진입할 당시 가지고 있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5. 각 게임기의 세대별로 회사들이 취한 전개전략을 비교하고, 비디오 게임 산업에서 회사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주는 시장진입시기, 라이센싱, 가격 책정, 마케팅, 유통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본문내용

1. Sega가 1980년대 말 미국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서 Nintendo의 독주를 깰 수 있었던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Sega가 닌텐도의 독주를 깰 수 있었던 요소는 ①향상된 성능, ②기존 제품과의 호환성, ③라이센싱정책의 완화, ④빠른 시장진입시기라고 생각한다.
Sega는 16비트 게임기를 시장에 선보일 때 기존의 8비트 시스템보다 성능이 월등히 향상되었음을 보였다. 이는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유인으로 작용하였다. 또, 기존의 8비트 게임기에서 유행하던 아케이드 게임들이 호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게임 종류의 가짓수가 많다는 장점을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라이센스 협정의 제약을 느슨하게 하여 수많은 개발업자들과 협정을 맺을 수 있었다. 닌텐도의 라이센싱 정책은 지나치게 제약적이었기 때문에 게임 개발업자들은 성장성이 있어 보이는 Sega를 지지하였고, Sega는 게임 개발업자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닌텐도보다 빠른 시기에 신제품을 선보였다는 것이 닌텐도의 독주를 깰 수 있었던 요소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