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날개의 분류기준을 작성하고, 그 분류기준에 따른 날개의 종류를 기술하라.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고익기의 특성
2. 저익기의 특성
3. 중익기의 특성
4. 상반각에 따른 분류
5. 타원형 날개, 사각형 날개, 테이퍼형 날개
6. 전진익과 후퇴익 및 가변익
7. 삼각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익기의 특성
이 착륙시 조종사의 하방 시야가 확보된다. 하지만, 급속한 상승비행이나 큰 각으로 선회비행을 할 때는 오히려 날개에 가리는 부분 때문에 위험도 따르기 마련이다. 또, 수송기의 경우 더욱 중요한 점은 동체가 지면 가까이 있게 되어 화물을 싣고 내리기 위한 특별한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공기역학적인 중요한 특징으로는 저익기에 비해 양력 발생면에서 유리하다는 점이다. 날개에 양력이 생성되는 과정에서 날개 아랫면의 공기흐름보다 윗면의 흐름이 훨씬 중요하게 된다. 즉 고익기의 경우는 날개의 아래에 동체가 부착되어 있어 양력의 손실이 다소 덜한 반면 저익기의 경우 날개 윗면의 중앙부분을 동체가 차지하게 되므로 그만큼 손실이 크게 된다. 반면 안정성 측면에서 살펴본다면 고익기는 그 자체가 내재적으로 '상반각(Dihedral)의 효과'를 가지게 되어 롤링 안정성을 좋아지게 된다. 여기서 설명되어진 롤링 안정성이 고기동이 요구되는 전투기의 경우에선 오히려 '기동성'을 저해하는 요소가 된다는 말이기도 한다. 이 착륙시에도 충분히 안정된 동작을 하므로 수송기 등의 형태에서 많이 선택되어지는 날개의 위치입니다.

참고 자료

항공역학, 비행역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