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약과 에블라의 재발견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7.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고대근동 기록에 나타난 에블라
2. TELL MARDIKH-에블라의 발굴
3. 에블라 문서의 발견과 그 내용
4. 에블라 문명
5. 에블라의 정치제도
6. 에블라의 사회제도
7. 에블라의 종교제도
8. 구약과 에블라 문명

본문내용

새로운 발굴 작업이 시리아의 TELL MARDIKH에서 진행되었다. 1964년부터 1976년에 걸쳐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에블라라는 고대 문명을 발굴한 것이다. 에블라의 지명은 고대의 기록을 통하여 알려져 있었지만, 에블라의 문명은 4000년 동안 완전히 망각의 존재로서 TELL MARDIKH의 흙 속에 파묻혀 있었다. 지금부터 에블라의 발굴현황과 에블라 문명의 모습, 그리고 그곳에서 발견된 에블라 문서가 구약 연구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찰하려고 한다.

◉ 고대근동 기록에 나타난 에블라
에블라는 메소포타미아의 아카드왕조 시대의 기록에 최초로 언급되어 있고 중요한 정복지로서 취급되고 있다. 에블라는 LAGASH의 제2왕조시대에 속하는 토판문서에도 언급되고 있다. 기록에 의하면 에블라로부터 여러 종류의 수목을 수입하였고 면직물에 대한 기록도 있다. 에블라는 또한 NUZI에서 발견된 토판문서의 지도에도 나타난다.
이와 같이 에블라는 고대 기록에 비교적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이곳의 정확한 위치를 찾으려는 노력이 계속되었는데 오늘날의 TELL MARDIKH가 고대 도시 에블라였다고 주장한 학자는 단 한 사람도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