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천적으로 언어 습득 장치(LAD)가 있다는 가정 하에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의 차이를 항목별로 비교대조해서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언어습득
3.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의 차이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본적으로 인간은 나면서부터 언어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아이들이 태어나서 앉는 것을 배우고, 자리에 서고 점차 걷게 되는 일련의 동작을 배워나간다. 이 과정이 특별한 지도를 받아 이루어지는 일이 아니듯이 어린아이는 특별한 수업을 받지 않고도 타고난 언어능력(innateness)으로 인해 말하기를 터득하게 된다.
인간에게만 존재하는 이러한 신비한 선천적 언어능력은 인간에게 이른바 LAD(Language Acquisition Device)라는 언어습득장치가 있기 때문인데 이 장치로 말미암아 어린아이는 자신이 속한 환경 속의 언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그 언어가 갖고 있는 규칙들을 이해하게 된다.
그런데 이런 규칙들은 단순히 암기를 통해 알게 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가령, 어떤 사람이 바둑을 둘 줄 안다고 할 때 이는 이 사람이 실제로 바둑에 관한 모든 규칙을 다 외우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는 없다. 언어를 배울 때에도 실제 환경 속에서 언어를 사용하며 규칙들을 알게 되고 의식을 하지 않고서도 점차 그 규칙들을 쓸 수 있게 되는데, 이는 바로 인간에게 언어습득능력이 내재해 있기 때문인 것이다.

참고 자료

정동빈(1987), 언어 습득 연구, 한신문화사.
노금숙(1997), 제2언어 교수 이론, 한신문화사.
안경화(2007), 한국어 교육의 연구, 한국문화사
김중섭(2004), 한국어 교육의 이해, 한국문화사
Muriel Saville-Troike/ 송해성 외 2명 역(2008), 제2언어 습득론, 출판사세진무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