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이클 샌델의『정의란 무엇인가』를 통해 본 부(富)의 분배와 정의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마이클 샌델의『정의란 무엇인가』를 통해 본 부(富)의 분배와 정의에 대해 쓴 독서감상문입니다.
세계적 추세이자 우리나라의 현실적문제이기도 한 경제적 부의 불평등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 외의 여러 현실문제에 대해서도 고민해보고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계층 내(內) 경제적 부(富)의 편중이 극단으로 심화되고 있는 작금(昨今)의 시대에 어느 국가, 어느 민족에서나 부(富)의 분배와 정의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2013년 출간된 프랑스의 경제학자 토마 피케티(Thomas Piketty)의 저서『21세기 자본』에 세계적 관심이 집중된 배경에는 점점 더 심화되고 있는 이러한 부(富)의 불평등에 대한 심각한 걱정과 우려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예로 20세기 미국의 진보경제학자 존 K. 갤브레이스(John Kenneth Gallbraith)는 이미 1970년대에『불확실성의 시대(The Age of Uncertainty)』를 예견하기도 하었다.
이러한 극단적 부(富)의 불평등 현상은 단순히 학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모든 사람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실생활의 문제가 된 것이다. 마이클 샌델의『정의란 무엇인가』도 바로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정의란 무엇인가』의 3장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소유하는가’ 라는 질문으로 미국의 부(富)가 얼마나 편중되어 있는지를 언급하면서 시작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