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과 - 이중관열교환기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방법 및 과정
3. 실험Data처리
4. 결과 및 분석
5. 토의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본 실험에서는 크게 세 가지의 변인에 대하여 Heat capacity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첫째로는 고온의 유체와 저온의 유체가 흐르는 유동 방향의 상호 관계, 다음으로 저온 유체의 유량이 고정된 상태에서 고온 유체의 유량 변화, 마지막으로는 저온의 유체의 input 온도가 고정된 상태에서 고온 유체의 온도 변화가 그것이었다. 각각의 실험에 대하여 열전달량을 물의 비열 및 질량유량, 단순한 온도 차이로 계산하는 방법과 총괄 열전달계수 및 LMTD를 도입하여 계산하는 방법으로 결과를 도출했다.

한편 각각의 실험에 대하여 조금 더 정확한 결과 도출을 위해 고온 및 저온 유체 구간의 온도 변화를 각각 두 구간으로 나누어 계산을 실시하였다. 이는 Nusselt 수를 이용하여 열전달계수 h를 구하는 과정에 사용되는 Prandtl 수가 물의 온도에 따라 비교적 급격한 변화를 보이기 때문이었다.

실험 전에 결과에 대해 예상했던 바는 다음과 같다. 우선 열 전달을 발생시키는 driving force 는 온도 차이이기 때문에 고온 및 저온 유체의 input 온도차이가 큰 경우에 열전달량이 크게 계산될 것이라 예측했다.

참고 자료

J. P. Holmen 『Heat Transfer 10ed.』 McGraw-hill New York, 2004. pp.280, pp.521~54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