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건강간호학] 여성관련 도서 '출산과 육아의 풍속사' 독후감(A+ 자료)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17.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줄거리
2. 문헌고찰
3. 느낀점 및 생각

본문내용

1. 줄거리
고대사회나 전통사회는 대부분 모유를 먹였다. 당시로서는 모유를 대체 할만한 것이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젖을 먹이나 자세나 기간은 다르다. 갓난아이에게 먹이는 엄마의 젖은 피, 정액과 더불어 인체를 구성하는 주요 기본체액이다. 따라서 그 상징적인 의미가 적지 않다. 예를 들면 나이지리아의 고원지대사람들은 젖을 나누어 먹은 형제가 한 배에서 난 형제만큼 가까운 사이라고 했다.
옛날엔 젖에 대한 설명이 무척 다양했고 풍부한 상징성을 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면 유럽에서 피가 익어서 하얗게 된 것이 젖이라고 했다.
젖을 자주 물린다고 그때마다 아기가 젖을 먹는 것은 아니다. 엄마의 젖을 물거나 빠는 것만으로 만족한다. 엄마의 젖가슴에 얼굴을 대고 있으면 심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의사들이 이런 다양한 의견을 내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16세기 의사 롤랑주베르; 젖먹이는 것은 아기가 주는기쁨
16세기 외과의사 앙브롸즈 파레; 여자가 젖을 물리면서 느끼는 육체적 즐거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