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흡기감염의 예방대책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기
2. 천식
3. 비염
4. 축농증
5. 기관지염
6. 폐렴
7. 호흡기 질환 예방 수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호흡기 감염은 살아가면서 많이 걸릴 수 있는 질병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호흡기 감염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증상도 매우 다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의 의료인이 될 우리는 호흡기 감염의 증상과 예방대책을 잘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호흡기 감염의 종류와 증상, 원인 그리고 예방 대책에 대해서 알아보자.

Ⅱ. 본론
1. 감기
환절기가 되면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고민을 안게 된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 우리 속담도 있지만, 감기야말로 슬그머니 찾아와 끊임없이 괴롭히는 적이라 할 수 있다. 감기는 그 자체도 문제지만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잔병치고는 아주 골치 아픈 존재이기 때문이다.
1) 증상
감기에 걸리게 되면 오한, 발열, 두통, 콧물, 코막힘, 재채기,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감기는 저항력이 약해 자주 재발하고 감기 형태가 잘 변하는 반면, 잘 낫기도 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또한, 자극에 약하고 고열이 쉽게 생기므로 간혹 경련도 일으키며 구토, 설사 등의 위장 장애가 나타나기도 하고, 영아나 유아는 코와 귀 사이의 공간이 짧고 곧기 때문에 합병증으로 중이염이 잘 생긴다.
2) 원인
감기는 목, 코 등에 생기는 염증을 말한다.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주로 바이러스이지만, 일부 세균도 발병의 원인이 되고 있다.
우리는 늘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공격을 받고 있는데,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 있다면 몸속에 침투한 감기 바이러스에 이기지 못하고 아프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감기 바이러스를 없애는 약은 없다. 감기를 치료할 때는 스스로 바이러스를 쫓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감기에 걸렸던 사람은 스스로 감기를 이겨내는 과정을 통해 면역력이 높아질 수 있다.
3) 예방대책
감기는 충분히 쉬게 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질 수 있다. 건조해지면 감기가 오래갈 수 있으니 따뜻한 보리차를 끓여 수시로 마시게 하고, 가습기로 습도 조절을 해 주도록 한다.

참고 자료

전염병관리, 김정희 외, 청구문화사, 2006
만성질환 : 영향과 중재, 신경림 외 공저, 현문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