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만성 신부전(CRF)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7.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정의
2. 병태생리/원인
3. 임상증상
4. 진단적 평가
5. 치료
6. 간호

본문내용

만성 신부전 (Chronic renal failure, CRF)
만성 신부전증이란 신장의 사구체여과 기능이 영구적으로 감소되어 신장기능의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만성 신부전증은 신장의 기능저하가 6개월 이상 지속되며,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임상증후군으로 요독증 이라고도 말한다.
일반적으로 만성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CRF)이란 3기 이상의 장애가 계속되는 것을 말하며 혈액 검사상 혈청 크레아티닌치가 3mg/dl 이상이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말기 신부전 (End Stage Renal Disease; ESRD)이란 만성 신부전이 진행된 상태로 신부전의 마지막 상태이며 신장이 전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없어서 어떤 방법이든지 신기능 대체 요법(혈액 투석, 복막 투석, 신 이식 등)을 시행하지 않을 때는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1. 정의
만성신부전은 수 개월 혹은 수 년에 걸쳐 진행되며 서서히 점차적으로 신기능이 상실되어 사구체 여과율이 비가역적으로 감소하는 불가역적인 장애이다. 이처럼 만성신부전은 신장의 노폐물여과배설기능이 만성적으로 천천히 오랫동안 나빠져 소변의 배설기능이 안되는 질환이다. 신장은 몸에 내부 상태를 균형 있게 유지하는 중요한 장기이므로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 내에 배설되지 못한 노폐물이 쌓이게 되어 이것이 전신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투석 또는 신장이식이 행해지지 않으면 요독증 (혈액 내 요소와 다른 질소 노폐물의 과다)과 그 합병증으로 치명적인 상태에 이른다.

2. 병태생리/원인
원인
․ 고혈압; 지속적이며 심하다.
․ 당뇨병
․ 사구체 병변
․ 간질성 신장염
․ 유전성 신장질환; 다낭성 신장 질환
․ 폐쇄성 요질환
․ 발달성/선천성 기형

신기능 저하의 결과
․ 원인과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진행단계는 다양하다.
․ 단계: 신장예비력 감소→신장의 기능부전(insufficiency)→신부전→말기 신부전
․ 염분과 수분의 정체가 부종과 울혈성 심부전, 고혈압, 복수 등을 유발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