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추관협착증 케이스,OS,외과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0페이지 | 가격 2,4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1) 정의 및 병태생리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합병증

Ⅱ. 본론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
4. 간호중재
5. 간호평가

Ⅲ. 결론
1. 느낀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질병에 대한 문헌고찰)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척추관 협착증은 중년 이후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현재 척추관 협착증의 질환에 걸리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이 질환에 걸린 많은 사람들이 허리 디스크로 착각을 하고 병원을 찾게 된다. 허리에서 다리로 내려가는 요추 신경이 눌려 다리가 저리고 보행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점에서 허리 디스크와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이 비슷할 수도 있지만, 허리 디스크에서는 말랑말랑한 젤리와 같은 디스크 물질이 신경을 누르는데 척추관 협착증에서는 주로 뼈, 관절과 같은 딱딱한 조직이 신경을 누른다. 통증의 양상을 보면, 허리 디스크는 빠른 시간 내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척추관 협착증은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허리 디스크의 구별되는 증상은 앉아 있을 때는 괜찮은데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저리고 아파서 앉아 쉬었다가 다시 걸어야 하는 보행 장애 증상이 있다. 이처럼 허리디스크와 척추관 협착증은 확연히 다른 것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허리디스크와 척추협착증과 증상을 헷갈려 질환을 착각하게 된다. 그리하여 허리디스크와는 구분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 척추협착증에 대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2) 문헌고찰
1. 정의 및 병태생리
1) 정의
- 어떤 원인으로 척추 중앙의 척추관, 신경근관 또는 추간공이 좁아져서 허리의 통증을 유발하거나 다리에 여러 복합적인 신경증세를 일으키는 질환.
- 신경은 뇌에서 시작하여 목, 등, 허리를 지나 다리까지 연결된다. 목에서 허리 까지는 뼈로 이루어진 관 속을 지나게 되는데 이 관이 여러가지 이유에 의하여 좁아져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이 조이게 되어 다리 전체가 아프고, 마비증세가 발생하게 된다.
2) 병태생리
- 척추관이란 척추 가운데 관 모양의 속이 빈 곳으로, 아래위 척추에 의해 추간공이 생기며 가운데 관 속은 뇌로부터 팔다리까지 신경(척수)이 지나가는 통로가 된다. 관 모양은 타원형, 삼각형으로 경추 부위(목 쪽)에서 가장 크며 흉추 부위에서 좁아졌다가 요추부(허리 쪽)에서 다시 커진 후 하부로 갈수록 좁아지는 구조이다.

참고 자료

차영남 외 (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현문사.
원종순 외 (2014).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현문사
조경숙 외 (2013).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이애주 외 (1994).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 출판부
대한정형외과학회
네이버 의약학 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