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관절염 병태생리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4.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정의와 증상 및 원인
2. 진단 검사와 치료
3. 인공 슬관절 치환술 TKRA

본문내용

Ⅰ 골관절염(Osteoarthritis = 퇴행성관절염degenerative arthritis)
(1) 정의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다. 주로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 즉 무릎 관절, 엉덩이 관절 등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움직이기가 힘들어지며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관절의 변형까지 초래하는 흔한 관절 질환이다.
특별한 기질적 원인 없이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특정 관절 부위 등의 요인에 따라 발생하는 일차성 또는 특발성 관절염과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이차성 또는 속발성 관절염으로 분류한다.

<중 략>

(4) 진단
대부분의 경우 간단한 문진과 진찰로서 어렵지 않게 골관절염을 진단할 수 있으며 엑스레이를 촬영함으로써 쉽게 확진한다. 엑스레이에 골관절염이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원인이 병합되어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지 않았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다른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 관절에 물이 찬 경우에 관절의 물을 뽑아 검사를 하거나 다른 질환에 대한 피검사를 하기도 한다.
또한 나이가 많은 사람은 모두 어느 정도의 퇴행성 변화를 보이므로 다른 모든 질환을 제외시킴으로써 퇴행성 관절염의 추정 진단이 가능하다. 이 때 확진은 이후 관절경이나 수술 등을 통하여 퇴행성 변화를 직접 확인함으로써 가능해진다.

(5) 검사
단순 방사선 사진이 가장 유용하다. 초기에는 정상 소견을 보일 수 있으나 점진적으로 관절 간격의 감소가 나타나며 연골 아래 뼈의 음영이 짙어지는 경화 소견을 볼 수 있다. 더욱 진행되면 관절면의 가장 자리에 뼈가 웃자란 듯한 골극이 형성되고 관절면이 불규칙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