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탈장 병태생리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4.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탈장 병태생리입니당
실습 학점 A+받았습니다!!!!!
자료가 알차서 다른 자료 안사셔도될거에요ㅎㅎ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당!!!!!
모두들 A+받으세요!!!!!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종류
5. 증상
6. 진단
7. 검사
8. 치료
9. 간호
10. 경과/합병증
11. 예방방법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탈장은 소아탈장과 함께 후천적 원인으로 인해 중장년층에 많이 발병한다. 탈장은 어느 곳이든 발생 가능하지만, 가장 많은 것은 서혜부 탈장이다. 특히 우측 서혜부 탈장이 남자에게서 많이 발병한다. 하지만 최근 흡연과 심한 만성변비환자의 증가, 운동량 부족 및 복부 비만이 늘어나면서 20~40대 젊은 층의 후천적 탈장이 많이 발생하는 등 추세가 변화하고 있다.
탈출된 장관이 회복이 안 되고 탈장낭 속에 갇혀있는 경우를 감돈 탈장이라고 하는데 이때는 장폐색 증상으로 오심, 구토, 복부팽만, 복통, 연관통 등이 올 수 있으며 탈출된 장이 신속히 환원되지 않을시 장에 괴사가 오는 등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발견 즉시 수술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탈장 환자와 수술 후 환자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간호문제들을 간호과정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환자의 치료를 돕고 합병증을 예방하여 빠른 회복을 돕는 것이 본 간호사례 연구의 목적이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탈장(hernia)이란 신체의 장기가 제자리에 있지 않고 다른 조직을 통해 돌출되거나 빠져 나오는 증상을 말한다. 신체 어느 곳에나 생길 수 있지만 대부분의 탈장은 복벽에 발생하는데, 복벽 탈장은 복강을 둘러싼 근육과 근막 사이에 복막이 주머니 모양으로 돌출되어 비정상적인 형태를 이루는 상태다. 주머니 속에 복강 내 장기가 포함되기도 한다.
탈장은 생긴 부위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된다. 가장 흔한 형태가 사타구니 부위에 생기는 서혜부 탈장이고, 그 외에 대퇴와 아랫배가 만나는 부위에 생기는 대퇴 탈장, 수술 상처 부위에 생기는 반흔 탈장, 배꼽 부위의 약해진 부분을 통해 발생하는 제대 탈장 등이 있다.
탈장은 남녀 모두에게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2. 원인
① 근육 벽이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약함
② 복부내압 증가시(비만, 임신, 기침, 무거운 물건 들기, 변비)
③ 복벽 약화(질병, 노화)
※위험 요인: 선천적으로 근육이 약한 것 +복부내압 증가 요인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