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지털 경제에서는 경제 주체들의 각 역할이 명확하게 정의되었던 전통시장과는 달리, 소비자가 공급자의 역할을 함께 하는 융합된 역할을 수행하는 개체가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프로슈머를 들어볼 수 있는데, 디지털 경제에서 이들의 역할이 필요하게 된 배경과 그 개념을 정의해 보고 적정한 사례를 찾아, 프로슈머의 역할과 그 성과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 디지털 경제에서는 경제 주체들의 각 역할이 명확하게 정의되었던 전통시장과는 달리, 소비자가 공급자의 역할을 함께 하는 융합된 역할을 수행하는 개체가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프로슈머를 들어볼 수 있는데, 디지털 경제에서 이들의 역할이 필요하게 된 배경과 그 개념을 정의해 보고 적정한 사례를 찾아, 프로슈머의 역할과 그 성과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디지털 경제의 특성과 현상
조직의 거래비용이 점점 낮아져 조직의 기능과 규모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경제 개체들 간의 경제가 모호해지고 있다. 프로슈머와 같이 소비자가 생산자의 역할을 함께 수행하는 이전에 없던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프로슈머는 세계적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 제 3의 물결 ]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공급자와 소비자를 합성한 신조어다. 프로슈머외에도 제품과 서비스를 합칭용어로 프로비스가있고, 유통업자와 소비자를 합친용어로 소비자가 동시에 유통업자가 된다는 것을 뜻하는 디슈머도 있다.

프로슈머에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구분없이 두역할이 동시에 이뤄지는 신조어 생산자와 소비자를 합친 생비자로 불리기한다. 단어는 앤빈토플러가 말했지만 개념은 마셜맥루언과 베링턴네빗이 [현대를 이해한다]에서 전기 기술의 발달로 소비자가 생산자가 될 수 잇다고 말하면서 처음 등장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