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열성경련(Febrile convulsion) case study

저작시기 2016.08 |등록일 2017.04.12 | 최종수정일 2019.03.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 아동발달기준으로 자세히 조사했고, 최대한 깔끔하게 보이려 정리해놨어요.
아동간호학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열성경련(Febrile convulsion)의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Ⅱ. 본론
1. 간호력
1) 환자소개
2)Vital Sign
3)투약
2.진단검사 결과보고서
3.간호과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열성경련(Febrile convulsion)의 정의
고열과 관련된 경련은 발작이 3개월에서 7세 아동에 이르기까지 발생되지만 학령전기 아동 또는 6개월-5세 아동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아이들은 아직 뇌의 발달이 미숙하고 체온조절 가능이 미숙한 상태이기 때문에 열이 심하게 올라 뇌가 흥분하면 그것이 근육에 전달되어 전신경련을 일으키는 것이다. 원인은 고열로 인한 뇌의 산소 부족, 뇌부종, 탈수, 뇌의 독소 침입, 경련을 일으키기 쉬운 유전적인 소질 등 여러 가지가 거론되고 있으나 뚜렷한 원인은 아직 모르고 있다. 일반적으로 아동기에 경련횟수가 5~7회 미만이다. 발작은 활동성 지속성-간대성 경련 형태로 나타나며 15~20초 동안 지속된다. 뇌파결과는 정상이다. 주로 다른 가족 구성원들 중 유사한 경련을 한 병력을 가지고 있고 발작이 지속적인 고열로 인해서 초래되는 지는 분명하지 않다.

2. 원인
①고열
‣열성 경련이 생기는 기전은 확실히 모른다. 그러나 열이 날 때 뇌가 미숙해서 열성 경련이 일어난다는 설이 정설로 통한다.
‣발작이 빠른 체온상승을 유도하는지의 여부는 확실치 않다.
‣대게 생후 6개월 5세까지의 소아에서 체온이 갑자기 상승할 때 경련이 일어난다. 5세 이후에는 드물다.
‣남자는 여자보다 빈도가 2배가 된다.
②감염
‣독감, 돌발성 발진, 홍역 등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나, 편도선염, 폐렴, 이질, 살모넬라 등 박테리아 성 전염병을 앓을 때 나는 열로 열성 경련이 생길 수 있다. 어떤 전염병을 막 앓기 시작할 때 나는 열로 열성 경련이 생길 수도 있고 전염병을 몇 시간 또는 하루 이틀 동안 앓고 있는 중 갑자기 고열이 나면서 열성경련을 할 수 있다.
‣열성 경련의 약 70%는 상기도 감염 환자이다. 그 중에서도 대부분이 편도염, 인두염, 중이염이다.
‣유행성 질환으로는 돌발진이 열성 경련을 잘 일으킨다. (환자의 1/4)
③유전
‣어떤 아이에게 고열이 나면 열성경련이 일어나고, 또 다른 아이에게는 고열이 나도 열성경련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확실히 알지 못한다.

참고 자료

김영혜, 권봉숙, 남혜경, 안민순, 양영옥, 오상은, 등. (2011). 아동간호학 총론. 서울 : 현문 사.
김영혜, 권봉숙, 남혜경, 안민순, 양영옥, 오상은, 등. (2011). 아동간호학 각론. 서울 : 현문 사.
전시자, 김강미자, 김희경, 박순옥, 배영숙, 조경숙, 등. (2009). 제5판 성인간호학 상권. 서 울 : 현문사.
성미혜, 강정희, 손정태, 유소영, 이은주, 정귀임. (2009).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서울: 정 문각.
임영희, 김문실, 박성애, 박정호. (1998). 간호중재분류. 서울: 현문사.
변영순, 강정희, 강지연, 김상희, 김정희, 권영숙, 등. (2009). 기본간호학. 서울 : 정담미디어.
고영희, 김명애, 이영희, 김현경. (2002). 포켓 간호진단 가이드. 서울: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