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뇌경색 케이스 스터디 A+자료 완벽정리!!!##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11 | 최종수정일 2018.03.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뇌경색 ( Cerebral infarction )

Ⅱ. CASE STUDY
1. 간호력
1) 일반적 정보
2) 생리적 측면
3) 사회 심리적 측면
2. 진단적, 임상병리 검사 및 기타자료
1) Lab data
2) 욕창사정
3) 낙상사정

Ⅲ. 간호진단
1. 우측 기능부전과 관련된 보행장애
2. 뇌손상과 관련된 언어소통장애
3. 복합요인과 관련된 피부손상 위험성
4. 우측 기능부전과 관련된 낙상위험성
5. 돌봄 요구 증가와 관련된 보호자의 역할부담감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Cerebral infarction
1) 정의
뇌조직은 평상시에도 많은 양의 혈류를 공급받고 있다. 그런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뇌혈관에 폐색(혈관 등을 이루는 관이 막히는 경우)이 발생하여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 뇌조직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뇌혈류 감소가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뇌조직의 괴사(조직이나 세포의 일부가 죽는 것)가 시작된다. 뇌조직이 괴사되어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이를 뇌경색(cerebral infarction)이라고 한다.

<그 림>

2)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죽상경화증(동맥경화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뇌혈류가 차단되는 경우이다. 그 외에 심장부정맥, 심부전 및 심근경색의 후유증 등으로 인하여 심장에서 혈전이 생성되고, 이 혈전이 혈류를 따라 이동하다가 뇌혈관을 막아 뇌졸중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3) 증상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편측마비, 안면마비, 감각이상, 구음장애 등이 흔히 발생한다. 그러나 뇌경색의 증상은 폐색된 혈관이 뇌조직의 어느 부위에 혈류를 공급하고 있었는지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하였던 운동기능 및 감각기능의 부전 이외에도 실인증, 실어증이 첫 증상으로 나타나거나 갑작스런 시야장애 및 의식 소실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날 수 있다.

4) 치료
뇌경색의 치료는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 뇌경색의 증상이 처음 나타난 후 3시간이 경과하지 않았다면 폐색된 혈관의 재개통을 목표로 한 혈전용해술을 시도해 볼 수 있다. 3시간(병원에 따라서는 6시간) 이후에 혈전용해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뇌출혈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는다.

초급성기가 경과한 이후 병원에 도착한 환자의 경우 급성기 합병증 발생을 막기 위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고, 혈소판억제제를 투여하여 뇌졸중의 재발을 막는 치료를 시행한다. 동시에 적극적인 재활치료를 통해 장기적으로 뇌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뇌졸중의 원인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부정맥 등에 대한 치료도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