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특한 기업문화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사람중심 기업문화)

저작시기 2016.09 |등록일 201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소기업인 'INBREIN'의 사례로 살펴본 독특한 기업문화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캠퍼스 문화인 '이랜드', 남녀 고용 평등 기업문화인 '아모레퍼시픽' 등이 있다. 이는 각 해당 기업에서 추구하는 기업문화로, 그 기업이 속한 국가나 사회의 문화적 특성뿐만 아니라, 시장 환경, 최고경영자의 경영철학, 지역적 위치나 건물 등의 물리적 환경 등에 영향을 받아 결정된다. 그리고 기업문화는 가변성과 독특성을 가진다. 가변성은 고착되기보다는 어느 방향으로든지 변화할 수 있으며, 독특성은 특정 기업이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표출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 대다수는 재정상의 어려움을 구실 삼아 성과를 우선시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기업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서술할 수 있다. 성과는 부여된 일이 이루어진 결과이지만, 기업은 금전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생산경제 활동을 하는 단위체이므로 수치화할 수 있는 경제적인 효과다. 이때 사원통제나 거래비용의 감소 수단으로 기업문화를 사용하면 경영자문화의 전략으로 치부될 가능성이 크다. 기업의 문화적 특성이라 함은 보통 대기업이 선두로 하여 나머지 기업들의 모방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꿈의 기업문화로써 ‘Google'이 자주 언급되곤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