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 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형성이 왜 중요한지에 대하여 논의해봅시다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 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
2. 관리주의 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
3. 관계기반의 실천
4. 관계기반의 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형성이란
5. 사회복지 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형성의 중요성
1) 임파워먼트
2) 의사소통
3) 사례관리
4)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
5) 온정적 돌봄
6) 상호성과 호혜성
6.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관계란 매우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개념으로서 실천관계 또한 다양한 속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그 속성들은 사회복지실천과 실천의 사회적 맥락에 영향을 받는다. 사회복지실천은 사회적 구조와 맥락 하에서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으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그리고 실천관계 또한 환경적 맥락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변화를 들여다보는 것은 사회복지실천 지형의 변화를 탐색하는 데 유용한 장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 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형성이 왜 중요한지에 대하여 논의해 보겠다.

Ⅱ. 본론
1. 전통적 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는 실천의 중요한 관심영역으로서 전통적 실천이래 현재까지 다양한 맥락과 관점에서 논의되었다. 초기 전통적 실천에서는 케이스웤을 중심으로 개별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실천의 핵심적 축으로 바라보았고, 그 후 관계는 크게 두 가지의 상반된 지향으로 논의되었다. 하나는 치료적 관계이자 전문적 관계로 바라보는 시각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대등한 위치에서 실천과정에 참여하는 협력적 관계로 보는 시각이다. 여기서는 전통적 실천에서 이루어진 이들 관계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초기 전통적 실천에서 사회복지사-클라이언트 관계는 실천의 전 과정에 걸쳐 개입의 목적이자 수단으로, 사회복지실천의 본질과 가치를 실현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대표적인 학자인 Biestek(1957)은 관계를 사회복지실천의 ‘주춧돌(keystone)’로 비유하면서 관계가 실천의 본질적 속성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맥락에서 Biestek(1957)은 관계의 원칙들은 궁극적으로 실천의 최우선적 가치인 클라이언트에 대한 인간적 존중을 지향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관계를 ‘개입의 수단’으로 바라 본 Perlman(1979)도 치료적 도구로서의 관계는 의사소통의 통로가 되며, 변화의 매개체가 됨을 강조했다.

그러나 초기 전통적 실천에서의 ‘관계’에 대한 이러한 입장은 정신분석이론을 배경으로 한 심리사회적 접근에서 ‘치료적 관계’에 대한 강조로 전환된다.용하였다.

참고 자료

이윤로(2006). 최신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민소영 외(2012). 사례관리론. 학지사.
권진숙 외(2008).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노주환(2012). 성공적인 사례관리를 위한 실천경험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