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의 오염지표균 등의 시험 (대장균군시험)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실험목적 및 원리
2. 시료
3. 기기 및 기구
4. 실험방법
5. 결과
6. 고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목적 및 원리
∎ 목적 : 사료를 배지위에 떨어뜨려 대장균 유무확인. 균수를 측정함으로써 신선도를 판정한다.

∎ 원리 : Petrifilm에 시료의 원액을 분주하여 대장균의 유무 혹은 균수를 측정한다.
대장균군이란 그람음성, 무아포성 간균으로 유당을 분해하여 가스를 발생하는 모든 호기성 또는 통성 혐기성 세균을 말한다.
대장균군은 인간 및 동물에서 배출된 분뇨 등에 의해 발생하며, 병원성균의 지표로서 이용되고 있다. 즉, 물에서 대장균군이 검출되었다는 의미는 사람이나 가축의 분뇨에 의해 오염되었다는 뜻이며, 따라서 병원성균이 존재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검사 결과 양성인 경우, 그 음료수 ·식품 등에는 장관(腸管)에 유래하는 병원성 바이러스군, 세균군, 기생충군도 존재할 여지가 있다. 대장균군을 검사할 때 음료수 ·식품의 일정량에 대해 균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고, 양성일 경우 다시 세균의 수를 측정한다. 대장군균은 반드시 분류학적으로 대장균에 가까운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즉 분류학적 용어가 아니고 공중위생과 응용세균학적으로 사용되는 편의상의 용어이다. 분뇨와 두관한 자연계 유래 셰균도 포함되어있다.

참고 자료

정동효, 식품 미생물학, 선진문화사, 1999
최영길 외 7명, 현대 환경 미생물학, 교학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