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실습 실습일지,자가점검일지 (대장암 병동)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꼼꼼하게 작성한 실습일지입니다. (7일분)
1.실습내용 및 소감 2. 더 공부할 내용 으로 나뉘어져있고,
본문내용 소개에 간략하게 몇줄 뽑아서 적어놨으니 참고하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정말 세세하고 꼼꼼하게 적어놨으니 구매하셔서 큰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실습내용 및 소감
2. 더 공부할 내용

본문내용

• 실습내용 및 소감
중략
대장암 병동에서 처음으로 장루를 직접 볼 수 있었다. 내가 본 환자는 저위 전방 절제술(low anterior resection, LAR)을 시행하였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장루를 달고 있는 상태고, 3개월 후에 복원수술을 한다고 하셨다. 또 RHC, LHC, AR 등의 수술을 시행한 환자들의 상처부위를 소독하고 드레싱 하는 것도 자주 관찰할 수 있었다. 환자들의 절개부위는 생각보다 훨씬 컸다. 수술 후 상처부위의 감염예방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다. 특이하게 urine bag을 두 개 가지고 있는 환자도 보았다. 선생님께 여쭤보니 cystectomy(방광절제술)를 시행한 환자인데, 방광루와 유치 도뇨관 두 가지를 달고 있기 때문에 urine bag이 두 개라고 하셨다.

<중 략>

① 저위전방절제술과 복회음절제술
→ 저위전방절제술은 일시적인 결장루술(인공항문, colostomy)을 시행하여 나중에 복원수술을 통해 정상적인 장관으로 다시 연결할 수 있다. 반면 복회음절제술을 시행하게 되면 영구적인 결장루술을 시행하게 된다.

② 악성 장종양은 위(stomach)에서부터 가로결장까지 인접해 있는 기관에 직접 침범함으로써, 대개 간으로는 림프와 혈액을 통해서, 복강 내로는 암세포가 퍼지거나(seeding) 또는 이식(implanting)에 의해 퍼지게 된다. 방광이나 요관, 생식기관 또한 직접 침범되고, 방광과 장 사이 혹은 장과 질(vagina) 사이에도 누공이 생기며 혈액을 통하여 간뿐만 아니라 폐, 신장 및 뼈까지 전이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