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우울증 간호과정 주요우울장애 MDD 케이스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4.10 | 최종수정일 201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정신간호학 주요우울장애 MDD 케이스입니다!
간호진단은 자살위험성, 수면장애, 사회적상호작용장애 세가지로 잡았습니다ㅎㅎ
MDD 케이스이신 학생분들에게 도움이 될것같습니당!!! A+받으세요!!!!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사정
Ⅲ. 간호과정
Ⅳ. 문헌고찰

본문내용

◑치료◐
-기분장애의 치료단계
1)급성치료 단계
목적은 증상을 제거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급성치료는 환자가 본질적으로 증상에서 자유로운 상태와 질병 이전의 기능 수준과 동일한 기능 수준으로 회복시킨다. 이 단계는 보통 6~12주 동안 지속되며 이 단계 말에 환자들이 증상에서 자유로워진다면 병에 차도가 있는 것이다.
2)지속치료 단계
목적은 증상의 재발을 방지하고 회복을 촉진하는 것이다. 재발 위험은 병의 소강상태 이후 처음 4~6개월 내에 매우 높으며 감정장애의 치료에서 가장 치명적인 실수 중의 하나는 성공적인 치료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지속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 단계는 보통 4~9개월 지속된다.
3)유지치료 단계
목적은 재발 혹은 새로운 질병의 삽화를 방지하는 것이다. 연구에서는 새로운 질병의 삽화를 방지하거나 삽화 간의 휴지기간을 늘리는데, 약학적 치료와 인지 행동적 유지치료 모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유지 단계에서 환자는 무기한으로 약물에 의존해야 할 수도 있다.

약물 치료와 더불어 정신치료적 접근을 함께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다.
<정신약물학>
항우울제는 우울증 환자의 기분을 고양하기 위해 처방된다. 항우울제는 특히 중증이거나 재발성 우울증에 투약한다. 항우울제는 우울증 치료에 동일하게 효능이 있으며 이 약의 전반적인 성공률은 60%~80%이다. 치료효과는 보통 2~6주만 지나도 나타난다. 항우울제 부작용은 일부 환자가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게도 하므로 환자교육이 필수적이다. 다른 일부 항우울제에 있는 주요한 문제는 독성이다. 삼환계 항우울제는 과복용 시 치명적인데, 항우울제가 가장 필요한 자살 환자에게 특히 위험할 수 있다. 반대로 새로운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후 차단제(SSRI) 항우울제는 과복용 시 더 안전하다. 항우울제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며 누가 어떤 약에 반응할지 예측하기 힘들다. 다행히도 한 가지 약에서 효과를 보지 못한 사람들이 다른 약으로 바꾸었을 때 종종 효과가 있다.

참고 자료

김수지 외(2010), 원리 및 실무중심의 정신간호학, 수문사
김금자 외(2006),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위키백과 한국어판 http://ko.wikipedia.org/
드러그인포-http://www.druginfo.co.kr
네이버건강검색-http://health.search.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