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정책에서 경제와 투자와 저축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그 한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7.04 |등록일 201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회복지정책에서 경제와 투자와 저축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그 한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정책에서 경제와 투자와 저축과의 상관관계
2. 한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차 세계대전 이후 1970년대 초반까지 서구사회는 눈부신 경제경장과 함께 사회복지의 발전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발전은 소득보장의 제도화에 기반한 수요창출이라는 케인지언 복지국가의 발전모델에 따른 것이었다.
그러나 1970년대 들어서면서 발생한 스태그플레이션과 오일쇼크는 기존에 복지를 통한 성장을 주도하던 서구의 좌파정부에게 고실업이라는 문제를 안김과 동시에 사회적 위험의 해결에 대해 재정부담의 심화라는 결과를 가져다주었다.

<중략>

Ⅱ 본론
1. 사회복지정책에서 경제와 투자와 저축과의 상관관계
공공투자주도형 경제란 국민경제는 정부·기업·가계의 3부문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에서 정부의 경제활동, 특히 사회자본정비 등의 정부 총고정자본형성을 중심으로 국민경제를 운영하는 경제운영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1960년대와 1970년대를 통하여 정부의 적극적인 사회간접자본 확충과 기간산업 건설에 힘입어 높은 경제성장을 이룩했다.
이와 같이 정부지출을 국민경제 운영의 중심으로 삼은 경제체제를 공공부문 주도형 경제라고 한다.

참고 자료

남기민, “사회복지정책론”, 학지사, 2011
배기효, “사회복지개론”, 창지사, 2009
김상균외“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2000
최순영외,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사회복지정책과 재정 확립방안”, 한국행정연구원, 2012
나정대, “사회투자정책 담론의 전개와 한국에서의 함의”, 한림대, 2008
다운로드 맨위로